여, 의원 의견수렴해 입장정리
야, 부결로 다른방법 모색 의견

경남도의회 류경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병희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학생인권과 교권 보호를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했다. 하지만, 이번에 제출된 학생인권조례안 처리를 놓고서는 견해차가 뚜렷하게 갈렸다.

두 원내대표는 지난 7일 오후 도의회에서 만난 뒤 이 같은 '회동 결과'를 내놓았다.

류경완 대표는 9일 <경남도민일보>와 통화에서 "양측 모두 학생인권과 교권 보호를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하고 이를 위해 '채널'을 만들어 논의할 수 있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학생인권조례안 처리를 놓고서는 민주당은 의원 의견을 수렴하고 나서 입장 정리를 하겠다는 계획을 이 대표에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오는 11일 회의를 열어 의원 의견 수렴 방식과 시기에 대해 논의를 벌일 예정이다. 의원 의견 수렴 절차는 총회가 될 수도 있지만, 토론회나 간담회 형식이 될 수도 있다.

이병희 대표도 "이날 류 대표에게 한국당도 학생인권조례 제정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을 전달했다"며 "이와 함께 이번 조례안이 교육위원회의 정당한 절차에 따라 부결됐고, 김지수 의장도 직권상정을 하지 않기로 했으므로 이대로 일단락을 짓자고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학생인권 및 교권 보호 관련 채널 구성에 대해 "이번 조례안이 무산된 원인 등을 놓고 양당의 대표성을 가진 의원과 교육청이 머리를 맞댄다면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차원에서 이야기가 나온 것"이라며 "민주당이 내부 의견 수렴 절차를 마무리하면 구성과 관련한 논의를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15일 도의회 교육위에서 찬성 3, 반대 6으로 부결된 조례안은 오는 7월 19일(제365회 임시회 2차 본회의)까지 의장 직권 또는 재적 의원 58명 중 3분 1 이상 의원이 요구하면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