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3곳 인수의향서 제출…13일 본입찰
이번에도 불발 땐 파산절차 진행 전망

통영 성동조선해양의 운명이 걸린 3차 매각에 모두 3개 업체가 참여했다.

9일 창원지방법원과 매각주관사 삼일PwC회계법인 등에 따르면 지난 7일까지 진행한 성동조선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조선기자재업체 등 전략적 투자자(SI) 세 곳이 인수의향서(LOI)를 냈다.

3차 매각은 공개경쟁입찰 방식이며, 통영 조선소 1∼3야드 전체 일괄매각과 함께 분할매각도 허용했다. 다만, 분할매각은 2야드가 매각되는 경우로만 제한된다. 본입찰은 오는 13일 열린다. 본입찰에서 최종 인수자가 결정되면 법원과 채권단은 성동조선을 법정관리에서 졸업시킨다.

투자자들이 본입찰에 참여하려면 자금 조달 방안을 증빙해야 한다. 자금 증빙 기준은 인수가격으로 알려진 3000억 원의 10% 정도다. 성동조선해양 LOI를 낸 투자자들이 본입찰에 참여하려면 인수가로 알려진 3000억 원의 5%에 해당하는 이행보증금 150억 원가량을 납부해야 한다. 오는 13일 본입찰에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가 되면 본계약 시점까진 인수가의 10%인 300억 원(이행보증금 포함)을 내야 한다.

매각 주관사는 본입찰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서 7월께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회사 자금 여력과 회생안 가결 기간을 고려하면 성동조선해양에는 이번이 사실상 마지막 새 주인 찾기다.

지난해 하반기 1차 매각 때는 통영시 광도면 안정국가산업단지 내 조선소 전체를 매각대상 자산으로 선정했으나 1곳도 응하지 않았다.

올해 초 진행된 2차 입찰에는 1∼3야드와 회사 자산·설비에 대한 분할매각을 허용해 3개 컨소시엄이 응찰해 싱가포르계 펀드 컨소시엄이 법원이 정한 최저 입찰가를 훌쩍 뛰어넘는 매각가격을 제시했지만, 최종 대금 납입에 실패하면서 불발됐다.

만약 이번에도 본입찰이 무산되면 성동조선은 생사기로에 서게 된다. 창원지법이 회생계획안 가결 기간을 10월 18일로 연장한 만큼, 이번 매각에 실패하면 파산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성동조선은 현재 수주물량이 없어 남은 현금으로 인건비·관리비 등을 감당하고 있다. 2017년 11월 이후 건조 물량이 없다. 직원 770명 중 650명 정도가 순환 무급 휴직 중이다. 한때 세계 8위였던 성동조선은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유동성이 부족해지고 수주 취소, 신규 수주 부진 등으로 위기에 빠졌다. 이후 중국 조선소의 저가 수주 공세까지 겹치면서 2010년 4월 채권단 관리, 2018년 법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