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만남…민주당 의총 소집·당론 채택 여부에도 관심

경남도의회 류경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병희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늘(7일) 도의회에서 만난다. 경남학생인권조례안 처리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어서 회동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또 민주당 의원 가운데 조례 제정에 찬성하는 의원들을 중심으로 '의원 총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어 조례안 처리에 또 다른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류경완 대표는 6일 <경남도민일보>와 통화에서 "김 의장이 직권상정 하지 않겠다고 밝힘에 따라 이제 남은 것은 의원들의 판단인데, 이 대표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병희 대표도 지난 5일 도의회 브리핑룸을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학생인권조례안 등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었다.

양당의 원내대표가 만나는 것과는 별도로 민주당 내 조례 제정 찬성 의원들이 요구하는 의총이 소집될지도 '시선'이 집중된다.

류경완 대표는 "원내대표단 내에서는 상임위서 부결된 상황에서 김 의장도 입장을 정리했기 때문에 더는 조례안을 추진하는 게 힘든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있었다"며 "하지만, 최근 찬성하는 의원들이 의총을 요구하고 있어 다음 주 월요일께 대표단 회의에서 의총 개최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전하는 분위기를 종합해 보면 34명 민주당 의원 가운데 26∼27명이 조례 제정에 찬성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의총서 격론 끝에 조례안을 다시 '당론'으로 처리하자는 '극적 반전'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은 '강령' 11장 성평등·사회적 약자·소수자에서 '여성, 아동,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안전을 보장한다'고 밝히고 있다.

앞서 조례 제정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송순호(민주당·창원9) 의원은 <경남도민일보>와 인터뷰에서 "조례안이 의회로 넘어오기 전에 민주당 의원들 간 치열한 토론을 벌여 당론으로 정하지 않은 게 무엇보다 아쉽다"며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많은데도 학생인권조례안조차 처리하지 못하는 건 경남의 변화를 선택한 도민에게 면목이 없는 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김지수 의장은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가 제안한 토론회 개최 여부에 대해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촛불시민연대뿐만 아니라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이번 조례안과 관련해 토론이 부족했다는 의견이 있는 만큼 본회의 상정 요구 기간인 7월 19일(제365회 임시회 2차 본회의)까지 김 의장의 '고심'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