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네트워크 소통 요구
"수문 열어 녹조 방지해야"

영남권 환경단체들이 정부의 4대 강 자연성 회복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원론적인 수준에 그쳐 지속적인 감시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정부에 소통 강화도 주문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지난달부터 정부의 4대 강 자연성 회복 국정과제 추진에 의문을 제기해왔다. 4대 강 조사평가단 조직 축소설과 낙동강 보 처리방안 발표를 내년 국회의원 선거 이후로 미루겠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들은 지난달 2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 질의를 했고, 지난 5일 창원에서 열리는 '환경의 날' 행사장 앞에서 집회를 벌였다.

◇"원론적 답변, 소통 강화해야" = 환경부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환경의 날' 행사가 열리기 전날인 4일 낙동강네트워크에 답변을 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청와대와 환경부가 4대 강 자연성 회복이라는 대통령 공약과 국정과제 추진에 흔들림 없는 분명한 의지와 계획이 있다고 했다. 또 여러 이해관계자와 시민사회 등과 소통하며 추진 과정을 보완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또 "장관이나 사회수석 면담, 4대 강 조사평가단 기획위원회 간담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협의할 뜻을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낙동강네트워크가 공개 질의한 4대 강 조사평가단 운영이나 낙동강 8개 보 처리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았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정부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라면서도 낙동강 보 처리방안을 올해 안으로 확정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녹조가 매년 심각해지는 만큼 안전한 식수 공급을 위해서 보 해체를 서둘러야 한다는 요구다.

▲ 5일 오전 창원컨벤션센터 앞에서 낙동강네트워크가 낙동강 8개 보 해체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환경단체들은 민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관련 자치단체 간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소통을 강화하자고 했다. TF 제안 이유는 4대 강 조사평가단이 구성돼 있으나 외부와 소통 부족으로 진행 상황을 알기 어려운 문제를 개선하자는 것이다.

낙동강네트워크는 "문 대통령은 공약대로 보를 해체해 흐르는 낙동강을 만들고, 미래세대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강조했다. 5일 환경의 날 행사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낙동강 보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심각해지는 녹조, 수문 열어야" = 4대 강 사업으로 8개 보가 설치된 낙동강은 매년 녹조가 심해지고 있다. 지난해 8월 합천창녕보 대표지점에는 유해남조류 개체 수가 ㎖당 126만 4052개로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악 수준을 나타냈다.

게다가 올해 6~7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전망이어서 남조류가 발생하기 좋은 환경이 일찍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녹조 발생이 더 빨라지거나 심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경남도는 1626억 원을 들여 다양한 수질개선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은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보 수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환경부의 관측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환경부가 2017년 6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4대 강 보 개방 후 관측한 결과를 보면, 금강·영산강·낙동강 등 모두 자정 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특히 전면 개방한 금강·영산강 자정계수는 8~9.8배 좋아졌다. 낙동강은 일부 보만 개방했지만, 축구장 면적 260배(1.826㎢)에 달하는 모래톱이 생겼다. 보 개방 후 강정고령보에서는 흑두루미가, 창녕함안보에서는 큰고니 등 멸종위기종이 확인되기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