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합타운 추진 과정
김태호·홍준표 지사 후보 시절
각각 조성·도청 이전 '헛공약'
2014년 경남개발공사 참여 취소
사업 추진 난항에 무산 위기도

창원시 '복합행정타운'은 지난 2007년 사업 추진 이후 장기간 '계륵' 같은 존재로 남았다.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비정상적으로 잉태됐기 때문이다.

2006년 지방선거 당시 김태호 도지사 후보는 '마산 준혁신도시 관철'을 외쳤다. 경남 혁신도시 이전 기관 12개 가운데 3개를 마산에 유치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애초부터 현실과 거리 먼 헛공약에 가까웠다.

▲ 2007년 7월 11일 마산복합행정타운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에서 당시 김태호(가운데) 경남지사, 황철곤(왼쪽에서 둘째) 마산시장, 백상원(오른쪽에서 둘째) 경남개발공사 사장대행이 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실제로 현실화에 어려움을 겪자, 김 지사는 2007년 마산 지역민을 향해 '자족형 행정복합타운 조성'을 꺼내 들었다. 당시 김 지사는 "도시형 첨단산업단지도 포함돼 있어 직접 파급효과만 1조 원에 달할 것"이라는 달콤한 얘길 했다. 하지만 이후 인근 교도소 이전 문제, 사업 시행자인 LH·경남개발공사 재무상황 및 이해관계 등이 얽히며 사업은 난항에 빠졌다. 그 사이 일대 주민은 "재산권 행사도 못 하며 시간만 가고 있다"며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홍준표 도지사 후보는 2012·2014년 지방선거 당시 "도청을 마산 행정복합타운으로 이전하겠다"고 공약했지만, 당선 후 잇따라 입을 닦기도 했다.

2014년 3월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사업성 검토 용역 결과를 내놓았다. 결론은 '1안이든 2안이든 사업 성공 가능성이 작다'였다. 그해 9월 경남개발공사는 결국 사업 참여 취소를 창원시에 알렸다. '행정복합타운'이 7년 만에 무산되는 분위기였다. 그 사이 한국 민주주의 전당 유치 등 각가지 제안이 나왔지만 현실과는 거리 멀었다.

표.jpg

이런 가운데 창원시는 지난 2016년 다시 공공기관 유치 작업을 이어왔다. 그리고 지난해 제출한 '토지이용계획 변경안'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 의결되면서, 사업 재추진에 탄력을 얻었다. 사업 완료 시점은 2023년이다. 지난 2007년 거론 이후 무려 16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 셈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