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장기 발전방향 수립

경남도가 2040년까지 경남의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경상남도 종합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경상남도 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따라 추진되는 것으로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한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20년 단위로 수립·시행되는 법정계획이다.

경남도는 3일 오전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지자 주재로 '제4차 경상남도 종합계획(경남미래 2040)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이 수행할 이변 연구 용역의 범위는 2020년부터 2040년까지로 2020년 5월 최종 용역안이 도출되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와 국토교통부 승인 절차 등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경남미래비전 및 핵심가치 발굴(글로벌 트렌드) △권역별·부문별 개발 전략 등 경남도 공간구조계획 수립 △국가와 도의 분야별 중장기 계획 분석이다.

이어 △경남지역 특화자원과 발전기반 분석 △선도분야, 신개척분야 선정 등 대응전략 마련 △전략분야별 사업아이템과 대규모 프로젝트 발굴 제시 △분야별 핵심 어젠다와 국토이슈를 반영한 중점과제 발굴 등 도정 전 분야를 망라한다.

이날 '경남미래 2040' 용역 착수 보고회에서는 저출산·고령화·4차 산업혁명 등이 미칠 사회·경제 변화, 그리고 이에 대응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공간구조 계획 수립이 어떠해야 하는지 등을 놓고 활발한 의견 개진이 이뤄졌다.

경남도는 용역 내실화를 위해 도민참여단을 모집해 도민 원탁회의를 개최하고, 미래 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반영한다는 계획이다.

김경수 지사는 "종합계획이 법정의무계획이라는 이유로 형식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20년을 바라보는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며 "전문가와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경남미래 2040포럼을 통해 도민과 함께 만들고, 실제 경남의 2040미래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계획이 되도록 힘써주실 것"을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