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성과…친환경 수소산업 특별시 등 주력

창원시가 3일 민선 7기, 통합 3기 시정 1년을 맞아 그동안 추진해 온 정책과 그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추동하는 데 필요한 과제를 살펴보는 발표회를 했다. 창원시청 2층 시민홀에서 열린 이날 발표회에는 허성무 시장을 비롯해 22개 실·국·소·구청장 등 간부들이 참석했다.

먼저 기획예산실은 '창원형 인구정책', '공론화위원회', '재정 신속 집행 실적' 등을 설명했다. 이들은 단기간 내 인구 증대 시책 가시적 성과 창출에 필요한 재정 지원 사업 병행 추진 방안을 밝혔다.

자치행정국은 '특례시 법제화'에 더욱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창원을 제외한 인구 10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 3개 시와 국회 법안 심사 단계별로 전략적인 대응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창원 민주주의 전당 건립에 필요한 국·도비 확보 등 조성 기반 마련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을 밝혔다.

경제일자리국은 친환경 수소 산업 특별시, 첨단함정연구센터 구축, 방산·항공부품 강소기업 발굴 등 미래전략 산업 집중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각오를 다졌다. 특히 4년간 국비 8000억 원이 투입되는 창원국가산단 스마트 선도 산단 조성 성공에 온 힘을 다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복지여성국은 최근 1년여 동안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 확충을 성과로 내세웠다.

환경녹지국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비롯한 '환경 보호 정책'에 민관 거버넌스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화관광국은 지난 4월 진해군항제 추진 결과를 설명하고 기후 변화에 따른 벚꽃 조기 개화 등 문제점을 보다 면밀하게 연구해 축제 기간 조정, 핵심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하겠다는 생각이다.

이 밖에도 어촌뉴딜 300,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조성, 상수도 유수율 제고 사업 등 시 주요 역점시책 120여 건이 발표됐다.

허성무 시장은 "여러 사업 중 개선이 필요한 것은 대응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하반기에도 경제 살리기 정책 기조를 흔들림 없이 유지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두도록 온 힘을 다하자"고 독려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