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정부 공모 대비 의견수렴 중
임대료 동결 등 조건 합의 관건

양산시의 침체한 원도심 지역 상가거리 활성화 사업의 추진 여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양산시는 원도심 지역인 중앙동 일대 상가거리를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중소벤처기업부 상권 활성화 구역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이에 시는 사업비 4300만 원을 들여 지난해 11월부터 '상권 활성화 사업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진행해왔다.

기본계획 용역의 핵심은 남부시장∼북부시장 중앙로 구간과 경남은행사거리∼옛 시외버스터미널 터 삼일로 구간 상가 활성화다.

특히 삼일로는 현재 양방향 통행에서 일방통행으로 변경해 '보행자 중심 거리'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삼일로는 건설 중인 도시철도 양산선(부산 노포∼북정) 종합운동장역과 이어지는 곳이다. 과거 시외버스터미널과 남부시장이 있어 지역 최대 상권으로 명성을 누렸지만 터미널 이전 등 시간이 흐르면서 쇠락의 길을 걸어왔다.

▲ 양산 삼일로 전경. 시는 왕복 2차로를 보행자 중심의 일방통행로로 변경하려는 계획이다. /이현희 기자

이번 사업의 관건은 상인과 건물 임대인 동의다. 중소벤처기업부 공모 사업에 선정되려면 이들의 과반이 임대료 동결 또는 인상 폭 5년간 5% 이하 유지 등 조건에 합의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현재 이곳 상인은 80% 이상이 임차인으로, 건물주가 직접 상가를 운영하는 사례가 드문 편이다. 상권 활성화 사업마다 문제가 되는 상인과 건물주 간 의견 차이가 풀어야 할 과제인 것이다.

시는 최근 이곳 상인과 주민을 대상으로 기본계획을 설명하고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일단 설명회에 참석한 상가·주민 대표는 삼일로를 일방통행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였으나 전체 의견이 합의를 이룰지는 미지수다.

시는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상인·주민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도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오는 9월께 예정된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에 대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무리 좋은 계획도 주민과 상인 동의 없이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며 "지금까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계획을 마련했지만 결국 '참여'가 뒷받침되지 않아 흐지부지 사라졌던 교훈을 되새겨 실효성 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