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환경단체 거듭 질의
수문 개방·보 해체 요구

영남권 환경단체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낙동강 재자연화 의지를 공개 질의했는데도 묵묵부답이라며 답변을 촉구했다.

42개 단체가 참여한 '낙동강네트워크'는 3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름 녹조 대발생 시기를 앞두고 낙동강의 보 처리방안 마련이 급하지만 대통령 훈령으로 만들어진 '4대 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은 태업 상태나 마찬가지다. 이것이 대통령의 뜻인지 묻는 낙동강 유역민의 물음에 답하라"고 밝혔다.

앞서 낙동강네트워크는 지난달 20일 4대 강 조사평가단 조직 축소 검토 여부와 정부의 낙동강 재자연화 추진 계획을 공개질의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 참석 예정인 5일 창원 환경의 날 행사 이전에 답을 달라고 요구했지만, 청와대는 묵묵부답이다. 영남 주민이 낙동강 수문 개방과 보 해체를 요구하며 대통령 앞을 막아서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 낙동강네트워크는 3일 경남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재자연화 조사·평가를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혜영 기자

이와 함께 낙동강 재자연화를 중단 없이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낙동강 유역 농민·어민, 식수원 오염을 염려하는 학부모·노동자 40여 명이 참여해 "물이 흐르지 않는 낙동호수를 물이 흐르는 낙동강으로 되돌려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올해 정부는 수문개방으로 농업용수문제를 해결하고자 1500억 원 예산을 확보했다. 그런데 청와대 참모진과 환경부는 농업용수 문제를 운운하며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결정을 미루고 있다"며 "우리는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 공세를 막기 위해 4대 강 재자연화 추진 일정을 의도적으로 미루었던 것을 기억한다. 이번에도 낙동강 보 처리방안을 내년 총선 이후로 미룬다면 반드시 국민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는 기자회견 후 경남도지사실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을 차례로 방문해 낙동강 재자연화 사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힘을 쏟아 달라고 요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