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권교체과정서 없어져 은폐가능성 시사


민주당 이상수 원내총무는 16일 김영삼(YS) 전대통령이 언급한 94년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해 “정권교체 과정에서 그 부분의 자료가 폐기되고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총무는 이날 여야 3당 총무회담에서 94년 세무조사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가 “먼저 94년 세무조사 자료를 공개하고 의혹이 있다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해 이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연합뉴스와 가진 전화통화에서도 “94년 세무조사 자료에 대해 여러 방법을 동원해 알아보았는데 폐기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7년정도 지나 정부 기록보존기간이 지났을 수도 있으나 문제는 언제 폐기됐는가 하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 총무는 이어 “만약 기록보존 기간에 폐기됐다면 은폐의도가 있는 것으로 중대한 문제”라며 YS 정권의 자료폐기 여부와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문제삼을 뜻을 밝혔다.

여권의 한 고위 관계자도 “김 전대통령의 도쿄 발언을 계기로 94년 언론사 세무조사의 자료여부를 파악한 결과 폐기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문제의 자료가 의도적으로 폐기됐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같은 자료폐기 주장에 따라 최근 여야간에 이뤄지고 있는 지난 94년 언론사 세무조사와 `반여 언론대책' 문건 공방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YS는 최근 일본방문 기간에 도쿄 주재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94년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를 공개할 경우 언론 존립에 대단히 큰 문제가 생길 것으로 생각했다”며 “조사결과 아무 것도 없었던 것처럼 하면 안될 것 같아 딱 잘라서 얼마만 물게하라고 국세청에 지시했었다”고 밝힌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