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해상케이블카 실현가능성
정점식 의원 도시재생 연계모색
공원일몰제·선박안전 난제 산적
시 곤혹·회의적 시각에 '신중론'

통영 강구안 앞쪽 바다를 가로지르는 해상케이블카 건설이 지역구 의원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실현가능성에 물음표가 달리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점식(통영·고성) 의원 측은 지난 29일 '해양케이블카 설치해 도시재생사업 성공 이끌 것'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대형국책사업인 봉평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중요한 모멘텀"이라며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순조로운 사업추진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 의원은 "이순신공원~남망산공원~신아sb까지 연결하는 해양케이블카는 도시재생뉴딜사업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새로운 관광 인프라로 기존 미륵산 케이블카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이처럼 해상케이블카 설치에 의욕을 보이는 것은 지역경제를 살리려는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한 노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정 의원의 공약사항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정 의원은 지난 4·3 보궐선거 때 공약으로 이순신공원∼신아sb 도시재생지구를 연결하는 해상케이블카 건설을 선거공보에 넣었다.

하지만, 해상케이블카를 설치하려면 해결해야 할 과제가 한두 개가 아니다. 이 때문에 통영시 담당공무원도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시가 정 의원 측에 제공한 '한산대첩 케이블카 설치사업(가칭)' 예상 문제점과 대책을 보면, 시설 설치 대상지가 근린공원 및 문화공원으로 2020년 7월 공원일몰제가 시행되면 조성하지 않은 사유지를 제외해야 해 공원 시설률(40%) 초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를 해결하려면 일몰제 시행 전까지 도시관리계획상 궤도시설 결정이 완료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종점지(봉평 도시재생지구)에 정류장을 설치하려면 그곳이 저지대여서 해상 통과 선로가 많이 처지게 돼 선박 운항 등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하부 정류장을 인근 야산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이순신공원∼남망산공원(장좌섬) 구간 선로 주변에 상업시설과 주택지가 밀집해 시설추진에 상당한 반대가 예상되며, 대상 시설 다수가 공동주택과 상업시설로 보상업무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했다.

무엇보다 우려되는 것은 이미 통영에는 다른 케이블카가 설치돼 운행된다는 점이다.

통영관광개발공사가 미륵산 케이블카를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몇 년간 방문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며, 지난해 인근 사천 바다케이블카 개통 이후 감소세는 더욱 심해 통영에 또 다른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공기업의 적자 운영도 예상된다는 점이다.

더구나 새로 건설하려는 케이블카는 민간투자(전체 사업비 1000억 원 정도 예상)로 해야 하는데, 두 케이블카가 한 지역에서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된다.

이 때문에 공무원 조직에서도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기도 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민간투자를 받는 것도 좋지만 이미 케이블카가 운영되면서 가뜩이나 인근 지역에 비슷한 케이블카 설치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데 다시 민자 방식으로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게 현실성이 있겠느냐"며 "정 의원 측이 공약 사항이기에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미륵산케이블카 관계자도 "설령 민자로 해상케이블카가 건설돼 운영권을 통영관광개발공사에 맡기는 것도 문제지만, 민간 사업자가 독자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더 큰 문제"라고 우려했다.

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히 검토'한다는 입장을 조심스레 밝히지만,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또 다른 케이블카를 운영하는 것이 나은지 시민공론화를 통해 실현가능성을 따져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