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지역 소상인들 공론화 추진 앞두고 시에 요구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점 입점에 대한 공론화 절차가 추진되는 가운데 창원시 전통시장·상점가 상인들의 반발 움직임도 거세지고 있다.

창원시 전통시장·상점가 보호대책위원회와 상인들은 30일 오후 창원시청 앞 광장에서 총궐기 대회를 열고 "신세계 스타필드 결사 반대"를 외쳤다. 특히 이들은 스타필드 찬반 공론화를 시작한 창원시에 전문성·공정성 있는 교통·상권영향평가 반영과 신세계 측이 제출한 교통영향평가보고서의 심의과정 공개 등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창원은 대규모 유통점이 과다 입점 상태인데도 거대 쇼핑몰인 스타필드 입점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창원에 입점하게 되면 교통대란은 물론 상권파탄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 창원시전통시장·상점가 보호대책위원회 소속 상인들이 30일 오후 창원시청 앞 광장에서 스타필드 창원입점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대책위는 또 관련 법을 근거로 창원시에 스타필드 입점을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유통산업발전법상 대규모 점포 개설 시 전통상업보존구역 1㎞ 내에 있으면 등록을 제한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행사해달라"고 했다.

대책위는 "공론화 과정보다 전문가의 교통영향평가·상권영향평가가 반영된 내용상의 공정성·신뢰성·전문성이 확보되는 공론화 결과를 도출하라"며 "신세계 측이 제출한 교통영향평가보고서 심의과정과 현장교통량 조사단의 실사 과정도 모두 공개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공론화위원회의 공론화 결과가 7월에 도출되면 오랜 기간을 요하는 교통영향평가보고서 심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