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노조, 처벌 조합원 재심 촉구

염호석 조합원 시신 탈취 사건과 관련해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이 경찰의 사과와 관련자 수사를 재촉했다. 특히 경찰에 연행돼 처벌받은 조합원의 명예회복 조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강조했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29일 서울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명예회복 조치 △삼성 유착 경찰 관계자 전원 수사 △정보경찰 통제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지회는 구체적으로 염호석 시신 탈취 사건과 관련해 조합원이 재심을 받을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해 명예회복을 위한 조치를 하라고 했다. 2014년 5월 18일 염 분회장 시신이 안치돼 있던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앞에서 경찰과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 간 충돌이 있었고, 25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지회 관계자는 "조합원 20명이 집행유예와 벌금형 등으로 처벌을 받았다"고 전했다.

또 지회는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정보경찰 제도를 개혁하고, 최루액 살포에 대한 규정을 정비하라고 했다.

지회는 "삼성과 경찰 조직은 일사불란했고 치밀하고 조직적이며 부도덕했다"며 "진상 조사 결과가 드러났음에도 진지한 책임규명과 후속조치가 없다. 경찰은 사과 한마디조차 입을 떼지 않고 있다. 경찰이 국민의 깊은 불신을 없애고자 스스로 환부를 도려내야 한다"고 했다.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2014년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염호석 양산분회장이 주검으로 발견된 후 양산경찰서 정보보안과 하모 과장과 김모 정보계장이 유가족 동선을 삼성 측에 알려주고, 또 경남청 하모 정보3계장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삼성과 유가족 만남을 주선한 것이 드러났다. 특히 양산서 정보계장은 염 분회장 부친의 지인을 동원해 가짜 신고를 하도록 했고, 경찰이 노조 조합원들을 강제 연행하기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