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통영 등 전국 30여 곳 경쟁

밀양시가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자 정부 공모사업에 뛰어들었다.

밀양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와 예술로 도시를 성장시키고자 진행하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6월 말까지 응모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문화도시 사업에 선정되면 정부로부터 5년 동안 최대 200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오는 6월 말 공모 신청을 한 후 11월 말 1차 사업 계획 승인을 받으면 '예비 문화도시'가 되고, 이후 1년간 활동을 평가해 '최종 문화도시'로 승인을 받는다.

지난해 처음 생긴 이 공모 사업에 전국 지자체 19곳이 신청해 10곳이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됐으며, 올해 말 최종적으로 문화도시로 승인받을 예정이다. 지난해 예비 문화도시 중 경남지역 지자체는 김해시가 유일하다.

밀양시는 올해 신청하는 경쟁 도시가 적어도 30곳, 많으면 40곳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내에서는 밀양뿐 아니라 창원시와 통영시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문화예술담당 관계자는 "문체부가 총 30개 지자체를 문화도시로 지정할 계획으로 안다"며 "지난해 10곳이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됐기 때문에 이 도시들이 올 연말 모두 문화도시로 승인받는다고 가정하면, 올해 1차 지정 도시는 20곳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28일 '문화도시 조성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고 밀양아리랑과 영남루를 핵심 콘텐츠로 '문화도시' 세부 계획을 논의했다. 문화도시 사업에 착수하기에 앞서 지난 3월 4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밀양시문화도시센터'를 개소했다.

지난해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선정된 이후 발 빠르게 문화도시센터를 설립한 것은 올해 문화도시 공모사업에 신청하려는 의지를 반영한 행보다.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은 '문화도시'가 되기 전 예비도시 성격을 가진 공모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를 포함해 5년간 총 37억 5000만 원이 투입된다.

시 문화예술담당 관계자는 "그동안 지자체 문화정책은 정부가 하드웨어를 만들어 내려주면 그에 맞춰 행사를 해왔는데, 현재는 시민·예술가·전문가들이 주도적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문화를 만들어가는 사업을 추진하길 원한다"면서 "시민 주도로 문화예술을 즐기는 사업을 하고자 라운드 테이블 회의를 자주 하면서 소통하고, 전주·광주 등 다른 지역 문화사업도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