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총 분담금 줄었어도
가구당 5300만 원 더 내야 해
"시공사에 고통 분담 요청"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3재개발정비사업구역이 경남 도내 최초로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장'으로 선정돼 사업 진행에 숨통을 트게 됐지만 주민조합원들은 여전히 적지 않은 분담금을 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3구역은 최근 국토교통부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장' 수시 공모에 신청해 선정됐다.

이곳은 앞으로 민간임대사업자가 일반분양분 가운데 전용면적 84㎡ 이하 841가구를 사들여 8년간 연 5% 임대료 인상 제한 방식으로 임대사업을 하게 된다. 회원3구역은 일반분양분 856가구 가운데 95%(816가구)가 분양되지 않고 있었다.

창원시는 이에 따라 사업비 조달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정비사업 불확실성 해소 등 추진에 더욱 탄력을 얻게 됐으며, 공동주택 수급 조절 등 지역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회원3구역 조합원은 가구당 약 5300만 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애초 조합원 분담금은 1억여 원이었다. 임대사업으로 전환되지 않았다면 더 큰 금액을 부담해야 하니 최악을 피하고자 선택한 차선책이라는 게 조합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다른 재개발구역에서도 국토부 수시 공모에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2월 회원1구역조합 정기총회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 사업 진행' 안건이 의결됐다. 안건 상정 이유는 냉담한 분양시장에서 분양가 할인이 늘어날수록 조합원 추가 분담금이 늘어나니 민간임대사업자에게 매각하자는 것이다.

이후 조합 관계자들이 시에 의뢰해 시세조사 등이 이뤄졌다. 회원1구역(999가구)은 지난 2월 기준 일반분양분 545가구 중 약 13.4%(73가구)만 분양됐다.

회원3구역 조합 관계자는 "가구당 추가 분담금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조합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시공사에 조금 더 고통 분담을 해달라고 요청한 상태이다"며 "부동산 경기가 안 좋아 분양이 안 되는데 금융비용 등을 고려해 차선책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회원1구역 조합 관계자는 "현재 시공사와 추가 분담금 협의를 하고 있다. 추가 분담금을 최대한 낮춰 일반분양하자는 게 조합원들의 바람이다"며 "관련 서류를 갖춰 시에 공공지원 민간임대를 신청할 예정이지만 시공사와 협의나 분양이 잘 안 될 때를 대비한 보험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창원시 도시개발사업소 관계자는 "임대 전환책은 공사가 시작됐으나 미분양으로 진척이 없던 구역에 대안이 생긴 것"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