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경찰서, 행적 등 확인

조진래(54) 전 국회의원 장례식이 27일 진행됐다. 경찰은 조 전 의원의 사망사건에 대해 계속 수사하고 있다.

함안경찰서는 조 전 의원과 관련해 외부에서 침입했다거나 타살한 흔적이 없어 가족에게 시신을 인계했다.

다만, 조 전 의원의 유서가 발견되지 않았고 현장에 휴대전화가 없는 점 등에 따라 사망 전 행적 등에 대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여러가지 확인할 것이 있다. 구체적으로 밝힐 순 없다"며 "검사 지휘를 받아 종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조 전 의원 장례는 이날 오전 창원시립상복공원에서 치러졌다.

조 전 의원 빈소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김성태 전 원내대표, 장제원·김학용 의원과 허성무 창원시장, 조근제 함안군수 등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홍준표·김성태 전 대표는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조진래 정무부지사가 2년 동안 당하는 것을 보면서 힘이 되어 주지 못한 무기력과 무능함이 한탄스러웠다. 정권을 꼭 잡아야 하는 절실한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고 글을 올렸다.

김성태 전 대표도 "검찰이 채용비리 혐의가 여의치 않자 온갖 별건을 비틀어 견디기 어려운 인간적인 모멸감을 주었던 것 같다"고 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돌아가신 조 전 의원의 명복을 빌며 정치쟁점화하지 않길 부탁한다"며 "채용비리는 경남도 국정감사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진 이슈였으며, 검찰 조사는 변호사 입회하에 오후 2시 10분에 시작해 단 한 시간동안 영상 녹화하면서 진행됐다"고 했다.

조 전 의원은 경남도 정무부지사 재임 시절 경남테크노파크 센터장 채용과정에서 압력을 행사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왔다.

경찰은 지난해 7월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고, 검찰은 지난 10일 한 차례 조 전 의원을 소환해 조사했었다.

검찰은 조 전 의원이 사망함에 따라 '공소권 없음'으로 처분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