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주민반대에 철회

부산항만공사가 북항 감만부두와 신항 웅동배후단지에 추진하던 유해 화학물질 저장소 설치계획이 무산됐다.

항만공사는 27일 "화학물질 관리법과 유해 화학물질 저장소 안전관리 지침에 따라 북항과 신항에 각 1곳씩 저장소 설치를 추진했으나 지역주민, 지역구 국회의원 등의 반대에 부닥쳐 더는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항만공사는 애초 환경부 지침에 따라 유해 화학물질 저장소를 설치해 관리를 강화하기로 하고, 감만부두와 웅동배후단지를 설치 장소로 정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지난 16일 창원시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진해구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진해수협·의창수협 등이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웅동 배후부지 유해 화학물질 저장소 철회를 요구했다.

이어 지난 20일에는 부산 남구 박재범 구청장이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혔고, 박재호(민주당·부산 남구을) 국회의원도 항만공사에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저장소 설치가 무산됨에 따라 부산항으로 반입되는 유해 화학물질은 3일 이내에 다른 배로 옮겨 실어 다른 항만으로 가는 것을 제외하면 곧바로 부두 밖으로 실어 내야 한다.

외국의 주요 항만들은 대부분 유해 화학물질 저장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덴마크 로테르담항은 14일까지 장치할 수 있으며, 홍콩과 싱가포르항은 3∼5일 무료장치 기간 뒤에는 유료로 장치할 수 있다.

부산항만공사 진규호 물류정책실장은 "유해 화학물질은 국내 산업 활동에 필수적이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략 화물이다"며 "직반출을 원칙으로 주민 우려를 불식하는 방향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