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사고 후 시민 불안 해소
"수소산업 특별시 추진 차질없이"

창원시가 강릉 실험용 수소탱크 폭발 사고를 계기로 시내 곳곳에 산재한 수소 탱크 안전 점검에 나선다.

이는 허성무 시장의 특별 지시에 따른 것이다. 허 시장은 27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강릉 사고로 '친환경 수소 산업 특별시'를 추진 중인 우리 시 시민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일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이 사고를 계기로 우리 시 수소 관련 시설 안전 점검을 더 세밀하고 대대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허 시장은 특히 "고압으로 운영되는 수소충전소는 물론이거니와 그동안 산업용으로 오랜 기간 사용돼 온 저압 수소탱크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을 것"이라면서 "시민안전과, 미래전략산업추진단, 소방본부 등 관계 부서가 합동으로 계획을 세워 실태 파악과 점검에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허 시장은 이와 함께 시 수소 관련 시설 안전성 홍보도 더 적극적으로 해 달라고 당부했다.

허 시장은 "강릉 사고는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수전해)한 다음 그 결과 발생하는 수소를 포집하고 또 연료 전지로 활용하는 '실증', 즉 이론을 현실화하는 과정에 발생한 것"이라면서 "우리 시 수소충전소는 이미 만들어진 수소를 탱크로 옮겨 실은 후 충전에 사용하는 데다, 이미 여러 차례 안전성 검증을 거쳐 강릉과 차이가 큰 만큼 이를 정확하게 홍보해 시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끝으로 "이같이 큰 사고가 생기면 분위기가 위축되기도 하나 수소 산업은 멈출 수도 중단할 수도 없이 가야 하는 길"이라며 "더욱 철저한 각오를 다져서 '친환경 수소 산업 특별시'를 향한 노력이 더욱 힘을 얻을 수 있도록 전 직원이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