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울 총력전 돌입

경남·부산·울산 광역단체와 정치권이 27일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회'를 통해 기존 김해 신공항안의 국무총리실 검증을 거듭 촉구해 그 결과가 주목된다.

27일 경남도와 부산시 등에 따르면, 경·부·울 3개 시도는 이르면 28일께 김해 신공항 백지화안을 놓고 국토교통부와 최종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이 협상이 결렬되면 다시 또 다음 달 초 경·부·울 단체장이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김해 신공항안의 최종 검증을 공식 요청한다는 복안이다.

경·부·울 광역단체가 총리실 검증을 강조하는 이유는 다른 데 있지 않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이전 정부에서 정치적 결정을 했더라도 당사자인 국토부가 이를 뒤집기는 쉽지 않다"며 "그래서 우리는 총리실에서 그 결정 과정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국가균형발전과 대한민국 경제를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결정을 해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국토부의 태도는 완강하다. 국토부는 지난달 공식 입장을 내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주장에 사실관계 확인이 부족하다. 김해 신공항안 역시 안전한 이착륙과 소음 피해 보완 등이 가능하다"고 정면 반박하며 "검증단에서 우려하는 것을 다시 살펴보고 합리적 의견은 수용하는 등 김해 신공항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못 박았다.

총리실 검증은 경·부·울 검증단에 마지막 희망이나 마찬가지다. 일단 이낙연 총리의 언급은 긍정적이다. 그는 지난 3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토부와 검증단 사이에서 수용 가능한 조정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며 "그러나 만약 조정이 되지 않고 끝내 표류하게 된다면 총리실에서 나서서 조정을 시도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같은 시기 총리실 검증 가능성을 시사하며 "경·부·울의 자체 검증 결과가 나오면 검토하겠다"고 했다.

국무총리실 검증이 검증단 결론과 같을지는 물론 미지수다. 새 입지를 둘러싼 경·부·울의 시각차, 대구·경북의 부정적 여론 등 넘어야 할 난관이 작지 않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