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대책위, 공개서한 발송
관선이사 파견 등 해결 촉구

한국국제대 재단과 교내 구성원들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한국국제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관선 이사 파견 등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을 교육부 장관에게 보냈다.

대책위는 "학교법인 일선학원의 비리로 학교가 재정적 어려움에 처했다"며 "사학 운영을 감시해 교육 신뢰를 회복하는 일은 교육부의 권한이 아닌 의무인 만큼 교육부는 일선학원의 임원 승인을 취소하고, 관선 이사를 파견해 달라"고 촉구했다.

교수회와 노동조합, 총학생회 등이 함께 꾸린 대책위는 지난 4월부터 일선학원 퇴진운동을 벌이고 있다. 대책위는 "학교 재단의 강경모 전 이사장은 1993년 교수채용 비리 혐의, 2004년 건축비 과다계상으로 19억 원을 횡령한 혐의, 2007년 대학등록금을 담보로 134억4000만 원 상당을 대출받아 횡령한 혐의, 2017년 교수채용 비리 혐의 등으로 4차례 처발받았다"고 했다.

이어 "2008년 일선학원이 대학 경영권을 타 법인에 이양하면서 금품을 받았는데도 교육부와 사법기관은 어떠한 제재나 처벌을 하지 않았다"면서 "2013년 다시 대학 경영권을 인수하려 할 때도 범죄 이력이 있는 강 씨를 이사장으로 선임하도록 허가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4월 종합감사요청 진정서를 교육부에 제출했지만 교육부가 증거자료 보강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지난 3월부터 교내에서 출근길 시위를 하고 있으며 지난달 11일부터는 진주시청 앞에서 촛불집회도 열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