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민·청소년연대단체
국회·민주당 중앙당 방문
반대 도의원 제명 촉구도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에 찬성하는 단체들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조례 제정을 위한 당론 결정을 촉구했다.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21일 촛불청소년인권법 제정연대와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인권버스'를 타고 국회와 민주당 중앙당을 방문했다.

촛불시민연대는 기자회견에서 "도의회 의장이 직권상정을 하거나 58명의 도의원 중 3분의 1 이상(20명)이 발의하면 조례안 상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민주당 소속 의장과 도의원 중 누구 하나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와 촛불청소년인권법 제정연대 회원들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더불어민주당 당론으로 결정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민주당 중앙당은 경남도당과 소속 도의원들이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당론으로 결정하도록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경남도의회 의원 58명 중 34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촛불시민연대는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인 민홍철 국회의원은 촛불 시민과의 면담 요청에 피해 다니기 급급하며, 도당은 '도의회를 압박해 고유권한을 침범하는 듯한 오해를 줄 수도 있다'는 이유로 자신들의 정치적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했다.

도의회 교육위는 지난 15일 학생인권조례안 심의를 하고 표결 끝에 찬성 3명, 반대 6명으로 부결처리했다.

교육위 의원들은 민주당 5명, 자유한국당 3명, 무소속 1명인데 민주당 소속 장규석(진주1)·원성일(창원5) 의원이 반대표를 던졌다.

이에 대해 촛불시민연대는 반대표를 던진 민주당 소속 도의원이 민주당 강령을 위배했다고 주장하며, "촛불 민심을 배신하고 학생인권조례 부결에 앞장선 원성일·장규석 두 의원을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인권버스 참가자, 참교육 학부모회, 어린이책시민연대 등 70여 명은 기자회견에 이어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는 집회도 열었다.

촛불시민연대는 제윤경 의원실을 통해 이해찬 당 대표 면담 요청을 했지만 만나지 못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