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개방 등 정책 이행 촉구…대통령 면담 요청

환경단체가 4대 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정부 정책이 후퇴하고 있다며 추진 방향에 대해 공개 질의했다.

영남권 42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낙동강네트워크'는 20일 오후 2시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2년 전 4대 강 수문개방과 정책감사를 지시했는데, 현재 업무가 잘 추진되는지 묻는다"면서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낙동강네트워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다음 달 5일 창원에서 열리는 환경의 날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최근 여러 기관에서 4대 강 자연성 회복 국정과제가 후퇴하고 관련 업무 전담조직 기능 축소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월 4대 강 조사평가단은 금강과 영산강의 세종·공주·죽산보는 '해체', 백제·승촌보는 '상시 개방'이라는 보 처리방안을 발표했고, 오는 12월 낙동강과 한강 보 처리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낙동강네트워크는 "금강·영산강 보 이행방안 수립 등 할 일이 많은데 4대강 조사평가단 축소를 검토한다니 황당하다"고 했다.

▲ 낙동강네트워크가 20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4대강 재자연화 공약과 관련해 공개질의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이에 대해 4대 강 조사평가단 유역협력소통팀 관계자는 "평가단 기능과 규모는 현재 똑같이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4대 강 조사평가단은 지난해 8월, 4대 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전문위원회는 같은 해 11월 출범했다. 업무 기간은 내년 6월까지로, 필요하면 훈령을 고쳐 기한 연장 등을 검토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낙동강 수문개방이 절실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지난해 낙동강을 상수원으로 하는 창원시와 부산시는 유해 남조류 발생으로 정수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해를 거듭할수록 유해 남조류 발생이 보 탓에 심각해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올해 들어 예년보다 훨씬 이른 기온 상승으로 유해 남조류 발생은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문 대통령은 낙동강 자연성 회복이 환경 정책의 최우선 과제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길 바란다"고 했다. 지난해 8월 낙동강 녹조는 역대 최악이었다. 합천창녕보 대표지점 유해남조류 개체 수는 ㎖당 126만 4052개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