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중 반핵의사회 위원 강연
"원전 많으면 사고 발생 당연"
한국 노후원전 폐쇄·탈핵 촉구

최근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지역을 다녀온 김익중(사진) 반핵의사회 운영위원(전 동국대 의대 교수)은 "8년이 지났지만,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전혀 수습되지 않고 있다"며 한국의 노후원전 폐쇄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지난 3월 10일 후쿠시마에서 열린 '피폭·의료·후쿠시마 심포지엄'에 참석했다. 이 심포지엄은 2011년 후쿠시마 사고 이후 대책을 논의하고자 2015년부터 격년으로 열리고 있다. 김 위원은 3회 연속 발표자로 참가했다.

김 위원은 "심포지엄 이후 쓰나미 피해 지역, 귀환 곤란 지역, 귀환 곤란 해제 지역, 후쿠시마 원전 등을 둘러봤다. 귀환 곤란 해제 지역을 돌 때 차 안에서 측정한 방사능 수치는 도쿄에서 측정한 값보다 6배 정도 높았다"고 전했다.

그는 또 "후쿠시마 시내는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 제거에 사용한 제염토가 곳곳에 방치돼 있는 등 원전사고는 전혀 수습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은 진주여성농업인센터·진주여성농민회 주최로 지난 25일 진주시농업인회관 3층 대강당에서 열린 '핵발전의 위험과 지속가능한 삶' 주제 강연에서 이 같은 상황을 전달하며 "한국에서 이런 대형사고를 막는 길은 노후원전을 멈추고, 더는 원전을 건립하지 않는 방법뿐"이라고 했다.

김 위원은 "과거 핵발전소 사고는 핵발전소 개수가 많은 미국, 옛 소련, 일본에서 일어났다. 왜 핵발전소를 가동 중인 30여 개 나라 중에서 핵발전소 개수가 가장 많은 나라에서만 사고가 발생했을까? 자동차가 많은 나라에서 교통사고가 많은 것과 같은 이치"라고 했다. 이어 "한국은 일본 다음 세계에서 5번째로 핵발전소가 많은 나라"라며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일본 국토의 약 20% 이상이 고농도로 오염됐다. 만일 한국에서 핵사고가 발생하면 남한 전체가 고농도 오염지역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김 위원은 "최근 한·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수출 분쟁에서 보듯 핵사고는 이후 농업과 어업환경과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며 "현재 고등학생들이 환갑이 되는 40년 후에는 전 지구의 모든 전기를 재생에너지로 생산할 것으로 기대한다. 에너지 전환은 세계적 추세일 뿐 아니라 인류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는 지난 12일 일본이 제기한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수산물 수입금지 관련 제소 사건에서 1심 격인 분쟁해결기구(DSB) 패널의 판정을 뒤집고 한국의 처분이 타당하다고 판정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