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대응 매뉴얼 마련 나서

진주 방화·살인사건을 계기로 전국 자활센터가 심리정서적 안정이 필요한 자활사업 참여자를 조사하고 대응 매뉴얼을 구축하기로 했다.

(재)중앙자활센터는 경남 20곳을 비롯해 전국 249곳 지역센터 참여자의 폭력문제 실태를 내달 2일까지 조사한다. 자활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일을 할 수 있는 근로빈곤층의 자립과 자활을 지원하고자 근로기회 제공, 취업 알선 등을 하는 것이다.

이번 조사는 지역자활센터 자활경로설정 전담관리자와 사례관리자를 대상으로 벌어지는 신체·언어·정서적 폭력 민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특히 상담이나 교육 등 참여자와 직접 대면 서비스를 하는 사례관리자의 대응 매뉴얼이 없어 이를 마련하고자 한다.

중앙자활센터는 지역센터 종사자가 현장에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개발하고, 지원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하고, 지역센터 자활경로설정 전담자와 사례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연중 참여자 폭력 대응교육과 간담회를 한다. 더불어 자활 참여자와 관리자가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17일 진주 한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던 주민에게 흉기를 휘두른 혐의로 구속된 안인득(42)은 지난 1월 지역자활센터에서 직원에게 폭행한 혐의로 벌금형 약식기소됐었다. 기초생활수급자인 피의자는 노동능력이 있다는 진주시의 판단에 따라 자활센터에 의뢰됐다. 지역 자활센터 종사자들은 피의자처럼 심각하진 않으나 알코올중독이나 가벼운 정신질환 등으로 폭력성을 보이는 참여자가 많다며 치료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었다.

창원지역 한 자활센터 종사자는 "참여자 상담 때 개인신상 등 민감한 내용을 묻기도 하기 때문에 폐쇄된 공간에서 진행하는데, 솔직히 무서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며 "늦은 감이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조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앙자활센터 관계자는 "자활 참여자의 신체·언어·성희롱적 폭력 문제는 4~5년 전부터 불거졌고, 이를 해결하고자 방안을 고민하던 차에 진주에서 사건이 벌어졌다"며 "폭력성을 보이는 참여자를 어떻게 치료하고, 자립계획을 세울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