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행에 사용한 흉기 2~3전에 미리 준비

진주 방화·살인 사건 피의자가 "잘못한 부분은 사과하고 싶다"고 했다. 피의자는 범행에 사용한 흉기를 2~3개월 전에 미리 준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남지방경찰청은 방화·살인 혐의로 체포된 안모(42) 씨가 진술한 내용을 공개했다. 경찰에 따르면 안 씨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 사실을 알고 있으며 "잘못한 부분은 사과하고 싶다"고 진술했다.

또 "누군가가 아파트를 불법 개조해 CCTV 등을 설치했고, 주거지에 벌레와 쓰레기를 투척했다", "모두가 한 통 속으로 시비를 걸어 왔다", "관리사무소에 불만을 제기해도 조치해주지 않아 평소 불이익을 당한다고 생각해 홧김에 불을 질렀다"고 진술했다.

20190417 진주 픠의자.jpg
진주 아파트 방화·살해 혐의를 받는 안모(42)씨가 17일 오후 경남 진주경찰서 진술녹화실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안 씨를 분석한 프로파일러는 "정신질환 치료를 중단해 증상이 악화된 상태로, 겉으로는 정상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장시간 대화를 하면 일반적인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했다.

또 프로파일러는 안 씨가 흉기를 2~3개월 전 미리 구입한 점, 17일 원한을 갚겠다는 생각으로 휘발유를 구입한 점 등에 따라 '계획범죄'로 추정하고 있다. 안 씨는 17일 오전 4시 25분께 진주시 가좌동 한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화재경보음을 듣고 대피하던 주민에게 흉기를 휘둘러 5명을 살해하고 6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붙잡혔다.

사상자는 연기흡입 2명이 늘어 모두 20명이 됐다. 5명이 숨졌으며, 중상 3명, 경상 3명, 연기흡입 9명 등이다.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은 18일 오전 11시부터 검찰이 청구한 안 씨의 구속영장에 대한 실질심사를 한다. 경찰은 19일 오후 안 씨의 신상공개와 관련해 심사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