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YMCA 주민참여 촉구
"상표권 매입 책임 물어야"

거창국제연극제 상표권 이전 문제가 난항을 겪는 가운데 거창 시민단체가 연극제 정상화를 위해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거창YMCA는 11일 오전 거창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상표권 매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거창군의 허술한 계약 과정과 그에 따른 책임 관계를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특히, 거창국제연극제집행위원회(이하 집행위)와 관련해 "연극제를 사적인 소유물로 여기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연극제가 특정인이나 단체의 것이 아니라 거창 군민의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창YMCA는 또 "이번 상표권 매입은 그동안 연극제에 헌신해온 집행위의 노력에 보상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계약"이라며 "언론을 통해 알려진 감정가 11억 원과 26억 원은 군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을뿐더러 혈세를 낭비하는 일"이라고 짚었다.

거창YMCA는 이번 계약을 추진한 관련 공무원에게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거창군의회 주례회의에서 상표권 이전 계약서가 집행위에서 초안을 작성하고 거창군이 수정·보완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밖에도 "사회 상규에도 어긋난 해약조항 등은 갖가지 억측과 추측, 의혹만 남기고 있다"며 "의혹 해소 차원에서 계약서 원본을 군민에게 공개하고 졸속으로 계약을 추진한 담당 공무원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했다. 군이 책임을 묻지 않을 시 고발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거창YMCA는 국제연극제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구성해 '상표권 매입과 연극제 개최'를 논의하자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