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부사업 대상지 선정
국비 포함 280억 투입 계획
기업 육성·지원 거점 역할

창원국가산단의 상징이었지만 제 기능을 잃고 오랜 기간 방치돼 있던 '동남전시장'이 '사회적경제혁신타운'으로 거듭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경남도를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사업자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향후 '창원공단 동남전시장'에 국비 140억 원을 포함한 총 280억 원을 투입해 사회적 경제혁신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사업'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양극화를 해소하고자 정부에서 추진하는 산업위기 특별대책이다. 창원공단이 전반적으로 활력을 잃어 가는 데다 조선산업 쇠퇴 여파로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경남으로서는 반드시 유치해야 할 사업이기도 했다. 또한 '사회혁신'을 내세운 김경수 도정의 핵심 공약 중 하나였다.

▲ 한국산업단지공단 동남전시장 전경. /경남도민일보DB

그동안 경남도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을 유치하고자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중앙투자심사, 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등의 사전절차를 거친 바 있으며, 지난달 22일 산업통상자원부 현장실사 등을 거쳐 전북도와 함께 최종 사업추진 대상 지자체로 선정됐다.

창원공단 동남전시장에 들어설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은 경남도·산업통상자원부·창원시·한국산업단지공단이 협업으로 건설한다. 경남도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이 창원공단 활성화는 물론 스마트산단 조성사업에도 시너지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는 동남전시장 내 본관과 관리동을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지원·교육 등을 담당할 융·복합 거점이 자리 잡게 된다.

사업비는 국비 140억 원·지방비 140억 원(도비 84억 원·창원시비 56억 원)이 투입되며, 연면적 1만㎡에 사회적기업 사무실·교육공간·회의실·실험공간·체험장·판매장 등이 조성된다.

이와 함께 기존 서관에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문화콘텐츠랩과 웹툰캠퍼스 등의 시설이 조성되고, 동관에는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복합문화센터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면서 사회적경제 기업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공공건축가 제도를 접목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2019년 말 착공,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원공단 동남전시장은 1980년 준공 이후 컨벤션 기능을 갖춘 창원국가산단 지원 시설로 활용됐던 창원지역 산업화의 상징적 건물이었다. 그러나 2005년 창원컨벤션센터 개소 이후 그 기능을 상실했고, 13년간 사실상 방치돼 있었다. 이 기간 식당 영업이 이루어지기도 했으며, 지역 경제계와 행정이 끊임없이 활용방안을 찾느라 고심해왔지만 마땅한 대안이 도출되지 못했다.

2010년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매각공고를 냈지만 계속 유찰됐고, 2013년 LG전자와 매각 협상을 진행했지만 불발된 바 있다.

김기영 경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은 경남 사회적경제의 인큐베이터로서 고용위기와 산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들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