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조합 "시 입장 밝혀야"
각계에 비상대책위 구성 제안

김해시 주촌면 주촌선천지구 내 미국계 거대 유통기업인 코스트코 입점을 두고 김해와 부산 강서지역 소상공인들이 입점 철회를 연이어 촉구하는 등 입점 반대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김해부산강서생활용품유통사업조합 100여 명의 조합원은 10일 오전 김해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스트코 김해지역 입점을 전면 철회하고, 김해시는 이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코스트코 김해 입점 저지를 위해 김해시의회와 지역 정치권·시민단체들과 함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시는 코스트코를 유치하거나 어떤 사전 허가 방침은 없고 오로지 법규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견해를 밝힌 만큼 코스트코 김해 입점을 강력하게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형마트가 입점할 때마다 소상공인들과 상생하겠다고 하지만 이는 바로 지역상인들을 죽이는 살생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해지역 소상공인 살리기 위원회를 결성할 것, 시와 대형마트는 보여주기식 상생협의회를 즉각 중단하고, 전통시장 골목상권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의 30% 이상 취급 중지할 것, 대형마트 내 제과제빵·미용·치킨 등 지역 영세상인들 관련 업종 영업 중단 등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 김해부산강서생활용품유통사업조합 조합원 100여 명이 10일 오전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스트코 김해지역 입점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박석곤 기자

이들은 김해시의회에 결의문을 전달하고, 지역상권 살리기 조례 제정과 코스트코 입점 저지 결의문 채택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앞으로 김해지역 모든 단체와 연대해 코스트코 입점 저지운동을 펼치겠다"며 "어떤 경우에도 코스트코 개장을 위한 상생협약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김해부산강서생활용품유통사업조합, 지난 8일 김해소상공인연합회가 코스트코 입점 반대 기자회견을 잇달아 열었다.

한편 김해시는 지난달 28일 개최한 코스트코 교통영향평가에서 내용 보완을 요구하며 심의를 반려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