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천면 문학관서 강연·토론

한국문학의 걸출한 작가 나림 이병주(1921∼1992) 선생의 문학세계를 재조명하는 '2019 이병주 학술세미나'가 6일 하동군 북천면 이병주문학관에서 열린다.

(사)이병주기념사업회(대표 정구영)가 주최하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이병주 문학의 운명론과 인본주의'를 주제로 강연·주제발표·토론 등이 마련된다.

김주성 작가의 사회로 진행되는 학술세미나는 이날 오후 2시 30분 개회식에 이어 이병주 선생의 소설 <지리산>에 대한 문학평론가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의 강연이 펼쳐진다.

그리고 이승하 중앙대 교수를 좌장으로 1982년 출간된 <허드슨 강이 말하는 강변 이야기>를 주제로 김종회 경희대 교수가 기조발제를 한다.

이어 송희복 진주교대 교수의 '관부연락선', 정영훈 경상대 교수의 '행복어사전', 임정연 안양대 교수의 '운명의 덫'을 내용으로 주제발표가 차례로 진행된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주성 작가를 좌장으로 김종성 고려대 교수, 김용희 평택대 교수, 김일태 경남문인협회 회장, 채희문 소설가, 고승철 소설가, 정미진 경상대 교수, 강은모 경희대 교수, 한송이 경희대 교수의 종합토론이 펼쳐진다.

종합토론 후에는 소설가 김홍신 작가와 안경환 서울대 교수, 이기수 전 고려대 총장의 종합강평이 이어진다.

한편 이번 학술세미나에서는 부대사업으로 이병주 선생의 작품 '허드슨 강이 말하는 강변 이야기'와 '제4막'으로 구성된 <이병주 뉴욕 소설>이 재발간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