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 중반 지나며 정치투쟁장 변질
지역 민생과 미래 청사진 안 보여 씁쓸

내일이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일이다. 선거가 막판으로 접어들면서 예사롭지 않다.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전국에서 창원성산, 통영·고성 두 곳에서만 치러지다 보니 선거 초반부터 전국적인 관심이 집중됐다. 이런 까닭에 각 당 지도부가 창원에 상주하면서 선거를 지휘했다.

지난 주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년 만에 경제 무너진 현 정부 경제 폭정 마감해야 한다"며 "전국 각지에서 경남 조선소를 찾아오던 과거 영화를 반드시 되살릴 수 있도록 한국당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뒤늦게 합류해 '마지막 주말과 휴일' 당력을 집중했다. 최근 자신감을 얻은 민주당과 정의당은 연합전선을 구축, 한국당의 '정권 심판론'에 대응해 '적폐세력'과 '촛불세력' 프레임(틀)으로 반격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공약을 지키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재정지원 사업을 반드시 하겠다는 것을 약속한다"며 "이 지역 경제를 고용·산업 위기지역에서 정상지역으로 반드시 살려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나마 선거운동 돌입 이전에는 각 후보가 속속 공약을 제시하면서 정책대결 양상을 보였다. 중반을 지나면서 선거판은 거대한 정치 투쟁장으로 변해버렸다. 중앙당 차원에서 쏟아진 말들은 구체성 있는 공약과 정책이라기보다 '선심성 퍼주기' 약속에 가까웠다. 그들의 약속대로라면 누구를 찍어도 창원과 통영·고성의 경제는 살아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과연 그것이 가능할지, 1년 만에 당선자와 당이 해결할 수 있는 과제인지 의심스럽다.

사실 이번 보궐선거가 각 정당 처지에서는 질 수 없는, 져서는 안 되는 승부처라는 점에는 공감한다. 2020년 총선을 1년 앞둔 시점에 치러지는 선거라 이후 정국 주도권을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중앙 정치권 사정 탓에 창원 성산과 통영·고성은 진보세력-보수세력의 명운을 건 최전방이 돼 버렸다는 점이다.

그럼 과연 한국당이 2석을 모두 얻으면 정권심판이 되는지, 그 반대라면 적폐세력 심판이 되는지 의심스럽다. 그동안 각 정당이 민생, 민생 외쳤지만 정작 민생은 없고 정치 구호만 가득하다.

유권자들은 선거를 통해 지역의 미래 청사진을 보고 싶어한다. 나아가 선거가 사회 통합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

하지만 이렇게 선거가 끝나고 나면 지역은 깊은 후유증에 시달려야 할 것 같다. 정치권이 그어버린 보수-진보 전선 탓에 이웃이었던 사람들 사이에 남은 앙금은 지속적인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선거를 민주주의 꽃이자 축제라고 했다. 그 주인공은 후보자와 유권자다. 그러나 후보와 유권자들은 무대는 물론 객석까지 빼앗겨버렸다. 지역에서 치러지는 선거지만 지역은 없었다.

유은상2.jpg
이를 지켜보는 유권자들 입맛이 씁쓸하다. 그렇지 않아도 낮다는 보궐선거 투표율이 더 낮아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