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매각, 지역사회 의견 반영 먼저"
6명 중 5명 현대중 인수 우려
5명 "스타필드 입점 반대·신중"
탈원전 지지-반발 엇갈린 견해

4월 3일 창원 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온 후보 6명(단일화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권민호 후보 제외) 가운데 5명이 현대중공업의 일방적인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반대하고, 고용안정과 실질적인 협력업체 거래처 보장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경남도민일보>는 지난 22일 창원 성산 강기윤(58·한국당)·이재환(37·바른미래당)·여영국(54·정의당)·손석형(60·민중당)·진순정(40·대한애국당)·김종서(63·무소속) 후보 등 6명에게 정책질의서를 보냈다.

이에 모든 후보가 24일까지 '정책답변서'를 보내왔다.

hoobo.jpg

정책답변서를 정리한 결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물음에 강기윤·이재환·여영국·손석형 후보는 일방·졸속 매각이 아닌 노동자, 협력업체, 지역사회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진순정 후보는 "노조도 합병 후에도 총고용 규모를 그대로 보장해달라는 요구 등에 대해서 과연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했고, 김종서 후보는 아예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 입점은 5명의 후보가 입점 반대·신중, 시기상조라고 답했다.

유일하게 이재환 후보는 △신세계 스타필드의 현지 법인화로 스타필드의 수익이 창원 시민들에게 환원 △지역 상권과 전통시장 주력 상품을 스타필드에서 판매하지 않도록 규제해야 한다는 견해를 내놨다.

갈수록 우려가 깊어지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서도 후보별 '각양각색의 제안'이 나왔다. 이재환 후보는 실외대형공기정화기인 '스모그 프리타워' 시범 설치를 제안했고, 여영국 후보는 "대중교통이용 편리를 위해 창원의 동서남북을 잇는 트램을 건설하고 트램노선과 연계한 버스노선, 자전거 도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손석형 후보는 "마창대교, 팔룡터널, 불모산터널 통행료를 낮추겠다"고 했다. 진순정 후보는 "원자력발전은 미세먼지, 온실가스가 없는 청정에너지이며 값싸고 편리한 서민에너지"라며 '원전 확대' 주장을 폈다.

'김학의, 장자연 사건'과 관련해 특검 도입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에 대한 견해를 묻자 4명의 후보가 두 사건의 진실규명과 함께 공수처 설치에 동의했다. 하지만, 강 후보는 "기존 법과 제도의 테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특검, 공수처 같은 옥상옥을 두고 해결하려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한다"며 두 사안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진 후보는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에는 찬성하나, 정치적으로 이용하거나 여론몰이하듯 조작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답했다.

여야 4당이 실무선에서 연동형비례제 일부도입(연동률 50%)에 잠정 합의하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을 모색하는 데 대해서는 4명의 후보가 찬성했지만 강 후보와 진 후보는 각각 "지금처럼 대통령에게 권력이 집중된 구조를 유지하면서 도입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과연 정치권의 의사결정에 얼마나 효율적일지 미지수"라거나 "무능력하고 무책임적인 지금의 20대 국회 해산과 21대 국회의원 정수는 비례대표를 줄이는 방향으로 해서 의원 정수를 줄여야 한다"고 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정책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두산중공업과 협력업체들을 위한 대책 마련과 함께 여·손 후보가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고,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자국에서는 탈원전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오히려 해외에는 한국의 원전기술을 적극 홍보하며, 기술 수출을 꾀하려는 웃지 못할 일들이 벌어지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강 후보는 "탈원전 정책을 반드시 막겠다"고 했으며, 김 후보도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담보되는 충분한 양의 전력 생산이 가능할 때까지는 원전을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김경수 도정 출범 이후 지역상생 정책으로 창원과 김해를 연결하는 비음산터널 추진에 대해서는 모든 후보가 환경문제, 교통문제, 인구유출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 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