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전남 시민단체 동참

김경수 도지사 항소심 재판을 앞두고 김 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서울고법 형사2부는 19일 오전 김 지사에 대한 항소심 첫 공판을 연다. 이날 공판에서는 김 지사에 대한 보석 심문도 병행될 예정이다. 김 지사 변호인단은 지난 8일 "도정 공백을 막기 위해 도지사직을 수행해야 하며,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보석을 청구했다.

18일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경남 지역 교수·연구자 모임'은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경수 지사 취임 후 남부내륙철도, 제2신항 조성 사업 등 경남의 운명을 바꿀 많은 사업이 시작되고 추진돼 왔지만 당장 이 일들이 지지부진해지거나 추진 동력을 상실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불구속 재판을 촉구했다.

'교수·연구자 모임'에는 도내 주요 대학 소속 교수·연구자 등 347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법의 최종 판결은 존중할 것이나 전임 홍준표 지사의 경우 1심에서 유죄를 받았지만 도정 중단을 우려한 재판부의 배려로 법정구속을 면했던 전례가 있었던 것처럼 경남의 도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김 지사가 불구속 상태에서 2심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사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경남과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동서포럼'은 "지역감정을 해소하고 진정한 동서상생의 화합발전 도래에 대한 지역민의 열망과 기대가 드높아지고 있는 이 시기에 김 지사의 법정구속은 양 지역민들에게 청천벽력과도 같다"며 역시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동서포럼'은 전남 동부권인 여수·순천·광양·고흥·구례와 경남 서부권인 진주·사천·남해·하동·산청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돼 있으며, 동서화합과 영호남 상생발전을 목표로 설립된 단체다. 동서포럼은 탄원서를 통해 "역대 양 지역 도지사들이 영호남 화합과 상생발전을 위해 이토록 강력한 의지와 현실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한 적이 없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