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장애인단체 토론회서 관광 약자 위한 환경조성 강조

관광 약자도 자유롭고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무장애 관광' 기반 조성을 위해 복지가 아닌 산업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남도의회 의원 연구단체 사회복지연구회와 경남도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13일 '관광 약자를 위한 관광 환경·장애인 관광도우미센터 조성' 토론회를 열었다.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는 모든 사람이 관광을 통해 체험할 권리 보장을 권고한다. 한국은 2017년 장애인차별금지법에 관광활동의 차별금지 조항을 신설했다.

전윤선 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대표는 무장애 관광 여행사를 육성하고, 관광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 대표는 "무장애 객실은 장애인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가 없는 사람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거동이 느린 노인이나 가족, 유모차 이용 아이들도 이용할 수 있다. 일본은 무장애 객실을 휠체어 이용자가 당일 오후 4시까지 예약하지 않으면 일반 객실과 같이 운영한다. 관광업계는 관광 약자의 접근성과 서비스 질을 높이려 경쟁하고, 자치단체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여겨 무장애 관광 환경 조성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감정기 경남대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도 관광약자를 위한 정책을 복지와 더불어 산업으로 인식하자고 했다. 감 교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광산업 종사자들의 관광 약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산업 환경에 반영하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진 중인 장애인 관광도우미센터 역할을 장애인에 한정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전 대표는 "무장애 관광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노인,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외국인, 일시적 장애를 경험하는 환자까지 포함한다. 조례는 물론 지원센터 명칭과 활동에 포괄적인 개념을 적용해야 한다"고 했다.

김미란 경남척수장애인협회 김해시지회장은 "아는 중증장애인은 20년 동안 관광을 한 번도 못했다. 관광은 이동에서부터 시작된다. 교통 인프라가 구축돼 있지 않고, 여행지 주변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 무엇보다 관광 종사자들의 기본적 소양과 전문 가이드 확보가 급하다"고 했다.

김진기(더불어민주당·김해3) 도의원은 "사회적 약자도 문화·관광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조례 제·개정과 장애인 편의시설 구축·개선 등으로 장벽 없는 사회를 만들고자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