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10월까지 수시 접수
300곳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
사업정리 프로그램 첫 시행

전문 컨설턴트가 소상공인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각종 도움을 주는 '1:1 맞춤형 컨설팅 사업'이 경남도에서 확대 시행된다.

경남도는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업종 전환을 희망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창업·성장·퇴로 등 각 단계에 맞는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수시 접수해 컨설팅 대상을 선발할 계획이다.

지난해 250개 업체에서 올해는 300개 업체로 그 대상을 늘렸다.

경남도는 도내에 사업장을 둔 소상인 중 제로페이 가맹점을 우선 선정해 업체당 최대 3일간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자영업 시장 정상화를 위해 성장단계인 점포에서는 활로 찾기에 주력하면서, 폐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최대한 손해 없는 퇴로를 열어갈 방법을 찾아주는 등 맞춤형 컨설팅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창업단계 소상공인에게는 사업타당성 분석과 업종선택, 상권분석 등을 컨설팅하며, 창업절차와 창업자금 등을 안내해 성공 창업을 견인한다.

성장단계 소상공인에게는 세무와 회계 등 전문분야 컨설팅과 함께 마케팅, 고객관리, 매장관리, 메뉴개발, 상품구성 방법 등을 컨설팅해 업종별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이는 일종의 '골목식당 새바람 불어넣기' 전략이라 할 수 있는데, 전문컨설턴트는 TV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촬영된 거제를 찾아 성공 노하우를 벤치마킹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 내 성공한 소상공인을 전문 멘토로 투입해 소상공인 채무 부실예방 컨설팅도 병행한다.

폐업 예정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사업정리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폐업신고·집기 매각 절차는 물론 재교육과 재취업 안내까지 원스톱으로 안내하는 특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처음으로 폐업정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건, 그동안 폐업을 원하면서도 사업정리에 어려움을 느껴 손해를 무릅쓰고 영업을 지속하는 사례가 많았다는 진단에 따른 것이다.

경남도는 폐업 정리 컨설팅을 받은 업체 중 10개소를 선정해 원상복구비용(최대 1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폐업 충격을 완화하면서 재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상남도 홈페이지나 경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기영 경상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소상공인의 특성상 빈번한 창업과 업종 변경, 그리고 폐업이 반복되는데, 희망컨설팅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과 생존율을 높이겠다"며 "올해 처음 사업정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포화상태인 자영업 시장의 출구전략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