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주최 세미나 민관 머리맞대

'경남형 치매관리 모델' 개발을 위해 민·관 전문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경남도는 12일 보건복지부·광역치매센터·치매협의체·시설운영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매관리사업 세미나·지역사회치매협의체'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는 2017년 6월 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를 국정과제로 발표하고 나서 추진한 경남지역 치매 관리사업 현황과 성과, 문제점을 되돌아보고 효율적인 '경남형 치매관리 모델'을 개발하려는 취지로 마련했다.

경남도는 올해 '치매로부터 안전한 경상남도'로 목표를 정하고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정책 추진에 중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도가 지난 1∼2월 시·군 20개 치매안심센터를 전수조사한 결과, 경남지역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 52만 3165명 가운데 10.52%인 5만 3653명이 치매를 앓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국 평균 치매유병률 10.16%보다 높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 전수조사 결과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케어와 연계한 보건·의료·복지 원스톱 통합 서비스 제공 △경남형 치매복합타운 조성 △치매 관련 법령 정비 등을 주요 추진사업으로 제시했다.

이성기 인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토론에서 "만 65세 노인인구 전수조사를 시행한 통영 사례를 경남은 물론 전국으로 확산시켜 사각지대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철우 마산 기쁨의 집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축 필요성과 함께 "치매 진단과 치료가 읍·면·동에서부터 병원과 연계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허연무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경남지회장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처럼 정부에서 표준 프로그램을 개발해 개별 기관에 제공해야 한다"며 "기존 민간시설 대신 지자체마다 공공형 시설을 추가로 마련하는 것은 민간시설을 소외시키는 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참석자들은 주 5일제에 따른 24시간 케어 시스템, 경로당·주민자치센터 활용방안, 도시·농촌지역 특화 정책 등을 건의하며, 무엇보다 현실에 들어맞는 체감형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