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작가회의 경남지회가 진행하는 제5회 경남작가상 수상자로 하아무(52·사진) 소설가가 선정됐다.

매년 초 선정하는 경남작가상은 직전 해 발간된 <경남작가>에 담긴 작품을 심사 대상으로 한다. 이번에는 <경남작가> 33호(상반기)와 34호(하반기)에 수록된 시 159편, 소설 2편, 산문 5편, 동화 1편 등 모두 167편이었다. 심사는 김춘복 소설가, 박구경 시인, 이월춘 시인이 했고, 최종심사는 강영 소설가(경기 고양시)가 맡았다.

하아무 소설가의 수상작은 <경남작가> 34호에 실린 동화 '가락국 마지막 임금님과 큰산이'다.

강영 소설가의 심사평을 보자.

"읽는 재미가 압권이다. 입담 좋은 사람의 구수한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아 유쾌하다. (중략) 큰산이, 저근돌이, 임금 등, 각 등장인물은 그 긍정성으로 각자의 역할을 해낸다. 큰산이는 지극한 효성이라는 덕목까지 실어나르고 임금은 고민하는 지도자의 덕목을 체현해낸다. 저근돌이는 두 주인공을 정교하게 이어준다. 소설은 인물이며 그 인물의 이야기라는 명제를 잘 보여주는 단편이다."

동화라지만 어른이 읽어도 손색이 없는 작품이다.

"그래, 임금님은 백성들이 죽고 다치는 걸 보고 싶지 않았던 거야. 나라도 나라지만 백성을 지키는 것도 임금님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 것이지./ 나라와 백성 중에서 백성을 구한 거네예." ('가락국 마지막 임금님과 큰산이' 중에서)

2003년 등단한 하아무 소설가는 하동에 살며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박경리문학관 사무국장으로 일하고 있는데, 지난해에는 경남민족예술인상을 받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