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학칙 개정·새 단과대 신설 반대…대학 측 "소통 노력"

오는 2020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에 추진하는 융합과학기술대학(이하 융합대학) 설립 사업이 암초를 만났다.

부산대 총학생회가 비민주적 학칙개정에 반대하며 학생총회를 열고 양산캠퍼스의 새로운 단과대학인 융합대학 신설에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7년 만에 열린 학생총회는 의결 정족수인 3331명을 훌쩍 넘긴 42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비민주적 학칙개정 반대 △총장임용후보자선거 학생선거권 보장 △학생의견 수렴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대학 자율성·학생 학습권 보장 등 4가지 결의안을 모두 가결했다.

이 가운데 양산캠퍼스에 설립 예정인 융합대학은 앞서 지난 6일 대학평의원회에서 학생 의견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부결됐지만 전호환 총장이 이를 무시하고 강행했다며 학내 갈등의 한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부산대는 내년 정부 예산 심의 막바지에 이른바 '쪽지예산'으로 융합대학 신설을 위한 설계비 12억 2000만 원을 확보할 정도로 의지를 보였지만 학내 갈등을 수습해야 하는 숙제를 떠안게 됐다. 내년 1월 교육부 승인을 받는 대로 학칙 개정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해 융합대학 설립을 가시화할 계획이었지만 반발에 부딪힌 셈이다.

학생들이 가장 크게 반발하는 것은 '국내외 타 대학과의 공동·복수학위 운영' 부분이지만 '융합대학 설립' 역시 여론 수렴 없는 일방통행식 학사 운영의 상징처럼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융합대학에 의·생명융합공학부와 정보컴퓨터공학부 등 2개 학부를 신설한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기존 전기컴퓨터공학부 학생이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부산대는 학생 반발에 뒤늦게 관련 학과나 단대 별로 설명회를 열고 학내 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부산대 관계자는 "소통 과정에 다소 문제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융합대학 설립은 이번 학칙 개정과 무관하게 진행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계획대로 내년 1월 융합대학 설립을 위한 절차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생과 더욱 원활하게 소통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