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도 진행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지난 13일 경남도청 앞 총궐기대회에 이어 거가대교 요금소 앞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청와대 국민청원도 진행 중이다.

범대위는 지난 18일부터 거가대교 거제요금소 앞에서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날 진휘재 범대위 집행위원장을 시작으로 19일에는 김해연 전 경남도의원이 1인 시위에 나섰다.

1인 시위는 경찰과 GK해상도로와의 협의를 거쳐 안전이나 차량 통행을 고려해 요금소 바리케이드에 통행료 인하 촉구 팻말을 붙이는 형태로 진행하기로 했다. 차량 통행이 잦은 곳이라 사람이 오랜 시간 서 있기에는 위험하다는 판단에서다.

▲ 18일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범대위 릴레이 1인 시위 모습.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범대위

범대위 관계자는 "1인 시위에 참여하는 사람은 시위를 마친 후 회차로를 이용해 거제 방향으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협의했다"며 "1인 시위에 동참할 개인이나 단체는 범대위 사무실(055-637-9451)로 연락하면 참여할 수 있다"고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범대위는 특히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여론을 모으고, 정부로부터 의미 있는 답변을 끌어내고자 청와대 국민청원도 시작했다.

범대위 측은 18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거가대교 8.2㎞ 구간에 대한 승용차 기준 ㎞당 운송 단가는 1220원으로 경부고속국도(44.7원)에 비해 무려 27배나 비싸며, 비슷한 사업비 규모의 인천대교와 비교하더라도 4배나 비싸다. 더구나 최악의 요금 편차인 3종 화물차의 경우 경부고속국도에 비해 60배나 비싸다"고 호소했다.

또 "가까운 지름길을 두고서도 통영 쪽으로 우회하는 것이 현실이며, 관광버스들도 값비싼 통행료 부담 때문에 거제를 기피해 조선업 경기 침체로 인한 대불황에 더해 관광경기 불황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정부가 불합리하게 편성된 민자 고속도로 요금 체계를 재정 부담 고속도로에 준한 수준으로 바로잡겠다는 의지를 표명했기에 가장 극심한 편차로 편성된 거가대교 요금을 속히 바로잡아 5000원으로 인하해 달라"고 청원했다.

18일 시작된 이 청원은 내년 1월 17일 마감하며, 19일 오후 4시 현재 5300여 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30일 동안 20만 명 이상의 동의가 모이면 장관과 수석비서관을 포함한 정부 관계자의 공식 답변을 들을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