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서 내년 전략 제시
"위성공장 위치 경영차원 판단"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사장은 앞으로 회사의 모든 역량을 민간 수주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위치에 대해서는 정치적 논리가 아닌 기업 경영적인 차원에서 판단할 문제라는 견해를 보였다.

김 사장은 11일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최근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APT) 사업 수주 실패 등 현안에 대한 견해와 회사 발전전략을 밝혔다.

▲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들이 지난 8월 대전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이곳 관계자들과 차세대 중형위성 1호기 개발 작업에 몰두하는 모습. /연합뉴스

그는 "그동안 KAI는 군수라는 좁은 영역에 매달려 왔는데 이제 군수는 쇠락하고 민수시장이 급성장하는 추세다"라며 "올해는 회사가 민수로 가는 첫해로 짧은 시간 내에 매출구조가 급격하게 민수 쪽으로 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APT 수주 실패에 대해 김 사장은 "한국 방산업계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의 변화를 실감하는 기회였다. APT가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건 과장된 면이 있었다"면서 "앞으로 민수시장에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하고, 정부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발전전략과 관련해 그는 "항공산단의 높은 분양가로 기업들이 입주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정부가 공장까지 지어서 기업을 유치하고 공동으로 쓸 수 있는 장비 등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진주시와 사천시가 유치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선 중형위성 조립공장 문제에 대해 김 사장은 "국내에서 발주하는 모든 위성은 앞으로 KAI가 만든다. 앞으로 500명 정도 개발인력을 늘려야 할 상황"이라며 "위성은 2021년부터 생산돼야 하는데 연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회사의 우주사업 전체 방향을 정할 계획이다. 공장 위치는 위성과 우주사업에 대한 기본 방침과 철학을 세운 후 기업 경영적 차원에서 결정하겠다. 정치권이나 지방자치단체가 판단하는 건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 KAI 김조원 사장이 11일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영호 기자

사천시와 갈등을 빚은 부품공장 고성군 신축 문제에 대해 김 사장은 "고성군이 여러 가지 자체 인프라를 갖춰서 KAI 협력업체가 생산할 수 있도록 제안한 지자체 투자의 대표적인 모델로 항공업계로서는 고마운 일"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취임 후 가장 안타까운 일로 '마린온' 추락사고를 꼽았다. 그는 "이번 사고는 앞으로 100년간 KAI 역사에서 잊히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부분에서 결점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KAI는 이날 항공우주산업 비전으로 완제기 수출 산업화를 비롯해 대형 회사 1차 협력사 진입과 아시아 항공정비 허브, 1000개 강소기업 육성 등을 제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