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상의·창원산업진흥원·대학 등 추진위 꾸려
내달 지역 선정 앞두고 의지 표명·여론조성 활동

창원시를 '수소 산업 메카'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구체화하고 있다. 창원상공회의소와 기업체를 주축으로 한 민관협의체가 29일 발족했다. 이 협의체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하는 '수소산업 전 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창원시에 유치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었다.

창원상의는 이날 오후 2시 상의 3층 회의실에서 '수소산업 전 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유치 추진위원회를 창립했다고 밝혔다. 이날 창립 회의에는 수소산업과 관련이 큰 기관과 창원지역 국책연구기관과 대학, 기업체 대표 23명이 위원으로 참석했다.

23개 참여 기관·기업에는 우선 지역경제계 대표인 창원상의를 비롯해 창원시 출연기관이자 수소산업 진흥에 앞장서온 창원산업진흥원이 참여한다. 또한, 국책 연구기관으로는 한국전기연구원과 재료연구소, 대학으로는 창원대·경남대 산학협력단이 참여한다.

▲ 29일 오후 2시 창원상의 3층 회의실에서 산업부 주관사업인 '수소산업 전 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유치 추진위원회 창립 회의가 열렸다. 창립회의에 참석한 이들이 회의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시우 기자

기업체에서는 도시가스 공급업체이자 이후 천연가스로 수소를 만드는 사업을 할 경남에너지, 발전플랜트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두산중공업, 국내 양대 수소충전소 사업체인 효성중공업과 이엠솔루션, 수소충전소 핵심 부품인 압축기(컴프레서) 생산업체 광신㈜과 ㈜지티씨, 잠수함용·건물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생산업체인 범한산업㈜ 등이 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위아㈜·㈜센트랄·지엠비코리아㈜·티아이씨㈜ 등 대기업·중견·중소 자동차부품사도 함께한다.

설립 회의에서는 한철수 창원상의 회장을 추진위원장으로, 정영식 범한산업㈜ 대표이사(창원상의 부회장)와 강삼수 이엠솔루션(이엠코리아 자회사) 대표이사를 부위원장으로 각각 뽑았다.

이 추진위는 대상지역 선정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창원 유치 타당성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고 △지역 경제계 유치 의지를 표명하며 △창원 유치 필요성과 기대 효과 등 지역 여론 조성·확산을 주요 활동 목표로 삼았다.

이 위원회가 유치하려는 산업부 주관 사업은 수소 관련 소재·부품·기계에 대한 기술 내구성·신뢰성 등을 시험·평가하는 실증센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올해부터 2021년까지 4년간 210억 원(국비 105억 원·지방비 105억 원)을 들여 △수소부품 성능평가 설비 설계·제작과 운영 △수소부품 시험평가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중소기업 부품 설계 지원 등을 하고자 한다.

시는 산업부가 공고한 예산 210억 원에 45억 원을 추가한 255억 원(국비 105억·도비 50억·시비 50억·재료연구소 30억·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20억 원)의 사업비를 들이고, 창원시가 터를 무상 제공하겠다는 내용을 신청서에 담을 예정이다.

이 사업 신청서 접수 마감일은 내달 12일이다. 같은 달 22일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26일 곧바로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창원시는 이 사업에 11개 도시가 신청할 예정이며, 석유 정제 과정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활용하려는 울산광역시와 수소연료전기차 연구단지가 있는 광주광역시를 유력한 경쟁도시로 꼽는다.

추진위는 창원시에 △세계 두 번째로 잠수함 탑재 수소연료전지추진체를 개발한 기업이 있고 △수소산업 제품과 부품기업만 560개사로 전국 최대 규모의 관련 산업체가 밀집해 있으며 △수소충전소 구축기술 보유 국내 7개사 중 4개사가 집적해 있음을 강조한 건의문을 조만간 산업부 등 정부부처와 국회 등에 건넬 계획이다.

한편, 창원시는 내달 1일 수소산업 특별시 선포식을 하고, 시의회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어 산업부 등 정부부처와 국회 등을 방문해 시 차원의 건의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