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KAI 고성공장 신축' 갈등, 해법은
유치 제안서 검토 단계…지역간 감정 싸움 확대 우려
'항공산업 발전 걸림돌 될지도'당사자 만남 절실한 때

KAI 고성공장 신축 추진에 대한 사천지역 반발을 두고 '지역이기주의'라는 비판과 함께 '계속된 배신'에 대한 이유 있는 반발이라는 평가가 공존한다. 

아무튼 아직 공장 신축 계획이 확정된 상황이 아니니 뚜렷한 해법을 찾기도 애매한 시점이다. 그러나 시기를 놓치면 갈등은 지역 간 감정 대립으로 발전할 수 있어 대책 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앞서 사천·남해·하동 지역구 여상규(자유한국당) 의원은 8월 29일 국회에서 KAI 김조원 사장을 만났다. 여 의원은 KAI가 사천시와 사전 협의를 하지 않은 것을 '송도근 시장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번 일에 민주당이 지방선거 때 강조한 이른바 '원팀'이 가동됐다는 판단이다.

강권수 한국당 사천시당원협의회 사무국장은 "이 사태는 문재인 정권이 임명한 KAI 사장과 민주당 출신의 백두현 고성군수, 김 지사, 청와대가 합작한 공동작품으로 규정한다"고 주장했다.

고성군이 KAI의 수주계약 정보를 미리 전해 듣고 제안서를 제출한 게 아니냐는 것. 지난 5일 박정열 도의원(사천1·한국당)도 도정질문에서 "고성 결정 이면에는 도와 지사님이 관련돼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져 있다. 항공산업을 집적화시켜도 모자랄 판국에 여기저기 흩어져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답변에서 김 지사는 "KAI가 사천에서 산청과 고성으로 확대돼 나가는 과정이 도나 특정인의 영향력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KAI를 중심으로 국가적으로 항공우주산업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장기적 전략에서 나오는 검토 가능한 KAI의 대안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고성과 산청 등은 핵심이라기보다는 주변지역을 함께 아울러 가는 것"이라며 "사천과 진주, 주변지역이 KAI와 함께 항공우주산업 발전계획을 만들고, 그 속에서 사천시민이 상실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대책을 발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답했다.

사천 지역사회는 '이미 물 건너갔다'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번에도 막지 못하면 'KAI에 세 번 당할 수도 있다'는 걱정으로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생각이다.

사천시는 도와 고성군, KAI와의 관계를 고려해 직접적인 입장 표명은 삼가면서 시민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장 KAI가 참여한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APT) 교체사업 입찰 결과와 MRO사업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항공업계는 이번 일을 계기로 지자체와 KAI, 기업 간 소통을 위해 협의체 구성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수년 전부터 계속된 시와 KAI의 '감정싸움'이 사안을 악화시키고, 지역 항공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결국, 더 늦기 전에 당사자들이 만나 대화로 풀어야 한다는 여론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