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일부 확인·수사의뢰 계획

남해군 공무원들이 수년간 공용차량 수리 내역을 조작하는 방식으로 공금을 횡령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남해군은 일부 비리를 확인하고,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박모(52) 씨는 6일 남해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남해읍 소재 자동차 수리업체인 ㄱ 업체에서 일했던 직원"이라며 "수년간 남해군청 운전직 공무원들이 ㄱ 업체와 짜고 차량 수리비 부풀리기 방식으로 혈세를 횡령했다. 2016년 8월부터 2018년 6월까지 ㄱ 업체에서 일하면서 수차례에 걸쳐 남해군청 직원들의 비리를 봐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비위행위를 말려도 봤지만 이들의 부적절한 행위는 계속됐고 스스로 나설 수밖에 없었다"며 폭로 회견 이유를 설명했다.

박 씨의 주장에 따르면 남해군 운전직 일부 공무원이 공용차량 정비 시 실제 하지 않은 정비 내역을 포함해 부품비와 관련 공임 등을 허위청구하고, 업체로부터 현금으로 되돌려받는 방식이다.

박 씨는 "공용차량 정비내역에 추가로 허위 내역을 포함한 후 발생한 차액을 자신 차량이나 가족 차량의 정비 대금으로 써 왔다"고 주장했다.

박 씨는 남해군 공용차량 정비 견적서와 수리완료서, 허위 청구 당일 부품업체로부터 발급받은 부품주문내역서 등도 제시했다.

그는 "ㄱ 업체는 세차 시설을 갖추지 않은 업체인데도 견적에 수십만 원가량 세차비를 허위 청구해 이를 환급받았다"고도 했다.

박 씨는 특히 "지난 2016년 초봄께 남해군청 일부 운전직 공무원들의 이 같은 허위 청구 사실에 대해 동료 공무원이 문제를 제기했으나 내부에서 무시된 적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가 일한 기간 이전에도 똑같은 방식의 비위행위가 있었다는 것을 동료 직원에게서 들었다"며 오랜 기간 횡령이 벌어졌다고 했다.

박 씨는 지난달 24일 부품대금 청구서와 수리완료서 등 관련 서류를 군 기획감사실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남해군 관계자는 "박 씨가 관련 서류를 제출한 후 감사를 진행하면서 일부 사실이 밝혀지거나 부풀린 점도 있다"면서 "감사로는 밝힐 수 없는 부분들이 있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