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건강이다. 현대인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다. 인생에서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큰 것을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각종 질병으로부터 공격받고 치유와 회복을 하지만, 스스로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나와 우리 가족 보호하는 건강검진

급격한 노령화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서 각종 암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암 사망은 전체 사망의 27%를 차지하며, 국내 사망원인 1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알콜, 흡연 등 발암물질의 증가, 식이습관 변화로 인해서 암 발생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암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으며, 증상을 느낄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의 1/3은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극복이 가능하다고 한다.

질병 발생 후에는 경제적 비용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주위 사람들의 정신적 피해를 상상하기 힘들다. 환경적·유전적인 원인, 또는 우리가 알 수 없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암, 뇌졸중,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등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망 원인이다. 노인성 질환, 퇴행성 관절염, 골다공증, 심근경색증, 고혈압, 당뇨병, 암 등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정기적이고도 적절한 건강검진을 통해서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해줌으로서 나를 보호하고, 나아가서는 우리가족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연령대별 필수검사 항목

20·30대는 암에 대한 걱정이 덜하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직장생활로 인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잦은 회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궤양성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때문에 내시경검사와 아울러 빈혈검사, 간 기능 및 콩팥 기능 검사, 혈당 및 고지혈증 검사를 해야 하며, 결핵이나 폐 질환 예방을 위해 흉부 엑스레이 검사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는 여성 암을 대비해서 유방X-선과 유방초음파,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40대부터는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듦에 따라 노화현상이 가속화되고 대사기능이 점차 떨어지므로 종합적인 건강검진이 필수이다. 특히 암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위암, 대장암, 간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갑상선암, 폐암 등을 검사하는 것이 좋다.

50대 이상은 암, 심장질환 등을 비롯한 고위험질병 발생률이 높고 노화로 인한 백내장, 녹내장 등 안과질환에 대해서도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기를 맞아 몸에 큰 변화가 찾아오니 건강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각종 암은 나이에 따라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만약 젊은 사람에게 암이 생기면 50대 이상에 비해 전이속도가 매우 빨라서 치료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더욱 예방검진이 필요하다.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이나 암과 같은 질병들은 초기에 아무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건강검진은 각종 성인병(고혈압, 당뇨, 각종 암,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여, 조기진단으로 치료해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3.jpg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