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 처조카인 이형택 전 예금보험공사 전무의 보물발굴 사업 문제가 불거지면서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체제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김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업무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민원비서관실에서 맡고 있으며, 이재림 민원비서관과 2명의 행정관, 여직원 1명이 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관리대상 친인척 범위는 친족은 8촌까지, 외가 및 처가는 4촌까지로 총 1천2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통령의 주요 친인척으로는 김 대통령의 막내 동생인 김대현 한국사회경제연구소장, 이희호 여사의 둘째 오빠 경호씨의 장남인 이영작 한양대 대학원석좌교수, 김홍일 의원의 장인인 윤경빈 광복회 회장, 김 의원의 처남인 윤흥렬 스포츠서울 21 사장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1200여명에 달하는 친인척 가운데는 시장에서 노점상을 하는 등 생활이 매우 어려운 사람들도 상당수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인척 명단과 주요 인적사항 등은 모두 전산입력돼 관리되고 있다. 이는 `대통령의 친인척'을 사칭해 이권에 개입하거나 청탁을 하는 등의 사례가 발견되면 곧바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 업무는 김영삼 정권 시절에는 총무수석실에서 맡아왔으나 국민의 정부 들어 민정수석실로 이관됐다.
지난 2000년 10월 `옷로비 사건'의 여파로 사직동팀이 해체되기 전까지는 사직동팀에서도 친인척 관련업무의 일부를 맡기도 했으나 현재는 민원비서실이 전담하고있다.
물론 각종 관계기관에서도 친인척과 관련한 특별한 동향이나 문제점이 발견되면 관련 정보를 민원비서실에 통보해 주고 있다.
일각에선 소수의 인원이 방대한 친인척 관리를 맡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나오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측은 대통령의 친인척과 관련해 특별한 비리나 문제점이 드러난점은 없으며, 따라서 친인척 관리를 위해 새로운 조직을 신설하거나 인원을 늘리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국민의 정부에선 과거 독재정권때와는 달리 친.인척이라고 특별히 `사찰'하거나 `감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인력이 필요없다”며 “이형택씨 문제에 대한 특검팀의 조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청와대의 친.인척 관리에 문제가 있다고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