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와 월간 애독자”

기자는 기사를 통해 대중에게 사실과 의견을 전한다. 그 과정에서 언론윤리를 고민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면 누군가에게 아픔을 줄 수도 있다. 기자가 바라보는 다른 기자의 모습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는 독자에게 정직한 글을 쓰는 것이 당연하고 이는 독자가 기자들에게 전하는 신뢰라는 의미로 돌아온다. 그렇다면 기자가 다른 기자를 신뢰하고 나아가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달라는 경우는 어떨까.

그 역시 나에게는 한 사람의 독자이고 존중해야 할 대상이다.

이번호 인터뷰를 자청한 국제신문 서울정치부 정옥재(39) 기자가 그렇다. <경남도민일보>와 자매지인 월간<피플파워> 애독자임을 강조한 그는 “마산출신으로 할 말이 많다”고 밝혔다. 적극적인 인터뷰 요청을 받아 날짜와 시간도 그에게 맞춰 정하게 됐다. 10월 국회가 국정감사를 준비하느라 바쁜 상황이었지만 정 기자와 2시간이 넘는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마산-창원 분리문제 △창원 직통시 주장 △밀양 송전탑 문제 △경남 물 공급 문제 △진주유등축제 △진주의료원 △유료기사 등장 등과 관련해 자신의 기사에 직접 담지 못했던 ‘분노’와 ‘기대’를 풀어갔다. 그는 정치적 성향을 떠나 할 말을 거침없이 남겼다. 이는 정치인들이 정치적 화술을 구사하려는 모습과 다른 신선함으로 다가왔다.

   

- 마산과 창원의 분리 움직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애초에 잘못된 통합이다. 자율통합 1호라고 하는데 과연 통합의 의사가 자율적으로 진행됐는지 의문이다. 주민투표는커녕 토론회 한차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타율 통합이다. 당시 행정안전부 이달곤 장관과 지역 국회의원들, 창원시장과 마산시장 등의 야합해서 나온 정치적 산물이지 자율통합은 아니다. 신문마다 자율통합 1호라고 하는데 그것은 독자들을 속이는 것이다.”

- 자율통합이 아니라면 기자들은 어떻게 적어야 적절할까?

“나는 기사를 쓸 때 ‘2010년도에 통합된’과 같이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작성한다. 이주영 의원이 분리 법안을 냈던데, 이 의원이 먼저 반성하고 분리 법안을 낸 것은 잘한 일이다. 많은 시민들께 사과를 하고 분리를 주장하는 게 맞다. 나는 분리주장에 찬성이다. 통합되지 말아야할 도시들이 마치 창원에 흡수합병 된 것처럼 됐다. 창원에 흡수합병된 것처럼 나오고 아무런 통합의 효과도 나오고 있지 않는데 지역밀착형 행정이 이뤄지려면 40~50만 명 단위에서 자치행정을 펼치는 게 더 효율적이다. 그리고 마산-창원-진해가 통합되면서 경남도의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광역자치단체가 해야 할 일이 있는데 통합에 막혀서 지방자치가 손해를 본다.”

   


- 마산의 경우 창원의 혜택을 보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어떻게 보는가?

“말도 안 되는 소리다. 옛 창원이 혜택을 보고 있다. 행정기능이 다 빠져나가서 제대로 된 도시기능이 저하되고 자치권이 훼손되고 있다. 마산은 100년 전에 만들어진 상업도시고 상업화를 통해서 시장이 발달하고 물류유통이 이뤄지면서 민주화 의식이 생겨났다. 부마항쟁, 3·15 의거가 일어나서 역사적으로 커다란 콘텐츠를 갖고 있는데 말살된 것이다.”

-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 등은 직통시를 이야기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직통시라는 것은 광역자치단체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다. 지금 마산역 앞에 가면 택시들이 불법으로 호객행위를 하고 있다. 창원시가 그 행정력을 동원해서 단속을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마산회원구청에서 불법주차에 대해 단속하고, 호객행위는 창원시에서 단속하는 식으로 이원화돼있다. 옛날 마산시청에서 자체적으로, 마산시민들의 투표로 선출된 마산시장이 자체적으로 하면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마산역 앞에 있는 택시단속 같은 경우는 효율적으로 안 일어날 수 있다. 직통시가 생기면 경남도가 해체되는 것이다. 그러면 경남도는 뭘 먹고 살겠나. 지역 국회의원들의 이기주의다. 진주는 또 진주 독립시를 만들자는 말인가. 말이 안 되는 소리다. 직통시가 만들어지면 안전행정부의 직접적 통제를 받기 때문에 오히려 작은 직통시가 힘을 발휘하기는 힘들어지고 중앙정부의 통제가 직통으로 이뤄지는 꼴이다.”

- 좋다. 이제 화제를 좀 돌려서 밀양 송전탑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그 부분은 우리나라가 에너지 전환을 해야 한다. 소규모 발전을 통해서 서울에 있는 전력은 서울에서 생산하고, 밀양에 있는 전력은 밀양에서 해야 하는데 부산 기장에서, 고리원전에서 하면서 저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원전을 짓고, 에너지를 많이 쓰고 … 에너지를 많이 쓰니까 원전를 또 짓고, 이런 것은 좋지 않다.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일본이나 최근 원전을 가동하지 않기로 한 독일처럼 에너지를 절약하고, 먼저 파악한 다음에 수급대책을 세워야 한다. 신고리 3호기가 당장 가동할 것도 아닌데 밀어붙이고 있다. 자기 아버지, 어머니 같으면 저렇게 하겠는가. 400만 원 받고 나가라는 소리다.”

- 밀양 송전탑 문제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지원이 미흡하다고 보지 않는가?

“지원해주는 문제가 아니다. 우리나라 에너지 수급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 원전은 언제까지, 산업용은 언제까지. 이런 식으로 에너지 계획을 새로 세워야 한다. 원전비리도 많은데, 원전을 언제부터 세운다는 게 아니라 우리의 한계는 여기까지라고 보고 전 국가적으로 전기를 끌 계획을 해야 한다. 국회도 지금 안 쓰는 전기가 얼마나 많은가. 폐로산업도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폐로기술을 개발해서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하는 단계로 접어들어야 한다. 공장이나 큰 산업단지는 자가발전소를 만들고. (이번 일이) 400만 원 준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조금만 시위하면 몇 백만 원씩 주고 할 것인가. 목소리 크면 돈을 주는 방식으로는 제대로 된 갈등해결이 아니다. 갈등의 원인은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할 것이냐에 있다.”

   

- 이제 경남지역 물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자. 부산으로의 물 공급 또는 판매는 어떤가?

“낙동강은 경남 것도 아니고, 부산 것도 아니다. 창원에 직통시가 생기면 진주에서 남강물을 창원시에 팔 것인가. 그것은 정말 정치권이 부축인 지역갈등이다.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물은 하늘이 내려준 것이다. 공유를 하고 그래야 하는데 판다느니 그런 발상들은 아니라고 본다. 예를 들어 상수원을 경남도에서 개발했으면 비용에 대해서 말을 할 수 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하는 것이다.”

- 대표적으로 남강댐 수량이 부족하다는 결과도 있는데? 경남과 부산의 데이터가 다른 것은 어떤가?

“수량이 부족하면 못 주는 것이다. 서로 입장이 다른 것은 지역 이기주의를 부추기는 세력들이다. 이들은 지역사회에서 손을 떼는 게 맞다. 경남사람들이 부산으로 이사를 했다. 부산사람들의 절반 이상은 경남사람들이다. 진주와 같은 경우는 진주목이었다. 부산은 동래구였고, 부산포였다. 큰 도시에서 작은 도시에 아량을 베풀어야 한다. 진주에서 한 게(일이) 있으면 부산 시민들이 유등축제에 힘을 합치고 해야 한다.”

- 좋다. 진주유등축제와 비슷한 행사를 서울에서 열고 있다. 어떻게 바라볼 수 있겠나?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러면 안 된다. 부산국제영화제와 같은 경우에 서울의 국제영화제는 없다. 김동호 전 집행위원장과 고건 시장이 친구였다고 한다. 김동호 전 위원장이 고건에게 하지 말라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부산이 클 때까지 충무로국제영화제,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처럼 특화를 시키는 것이다. 부산을 배려하는 것이다. 서울과 같은 경우 청계천에 등 하나를 띄우지만, 하면 안 되는 것이다. 함평 나비축제 같은 경우에도 부산에서 하지 않는다. 온실에 나비 조금만 키우면 그만이다. 양심이 있어서 안 하는 것이다.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법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힘을 합쳐서 양심에 호소해야 한다.”

   

- 이제 진주의료원 문제로 넘어가보자. 정치부 기자 입장에서 어떻게 보는가?

“나는 그게 <경남도민일보> 논조와는 좀 다르다. 선거 때 심판을 하거나 도민들이 자체적으로 해결해야하는데… 홍준표 (경남)지사가 논리를 갖고 있었다. 이 문제를 국회에 가져와서 중앙정치권이나 중앙 시민단체가 개입하게 하면 안 됐다. 도에 있는 시민단체 역량이 작더라도 도민들이 나서서, 지역 언론들이 나서서 해결해야 될 문제를 국회로 끌어들이면 안 된다. 지방의료나 보건의 문제를 지방에 맡겨둘 것인가, 국가 차원을 볼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도지사를 송환한다던지 하는 절차를 따랐어야 했다. 지방자치를 말살시키는 것이다. 해결이 안 되더라도 우리 지방자치를 남들에게 넘겨주는 꼴이 된다. 주민소환이나 내년도 지방선거를 통해서, 홍준표 지사를 지방선거를 통해서 심판할 수 있는데 국정조사에 너무 의존한 것이다. 성과도 있었다. 국정조사의 장점 중 하나는 문서검증이다. 문서검증을 하는 것에 성과가 있는데 이번에는 맹신을 했다. 경남도의회의 조례를 새로 만들어서 지방의료원을 한다든지. 진주시민의 의사도 중요한 것이다. 의료 문제는 복잡하다. 갑자기 폐쇄를 왜 하느냐. 홍준표 지사도 잘못했다. 너무 나가지 말고 도민들에게 호소를 했어야 했다. 새누리당이 많아 역부족인 부분도 있었다.”

- 기사를 쓰는 방향이 있는가? 요즘 기자들, 특히 정치부 기자들 어떤가?

“우리는 부산-경남-울산에서 발행을 하면서 경남에 좋은 선배들도 많다. 내가 경남입장을 많이 대변하려고 한다. 부산과 경남은 많이 다르지 않다. 신항과 같은 아무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소지역주의로 대치하는 것이다. 일이 많으니까 현장에 자주 갈 기회가 줄어들 수 있는데 현장에 자주 가서 보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 우리 여건이 그게 잘 안 따라주는 경우가 많다. 경남도민일보가 현장에 자주 오고해서 자극을 받았다. 기자는 현장이다.”

- 기자들의 표절도 심각하다고 본다. 기자준비생들을 위해 ‘직업윤리’에 대한 이야기를 남겨 달라.

“언론사의 취재결과물은 과정도 투명해야 한다. 투명한 과정이 이뤄지면 보다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과정도 중요하다. 기자가 꼭 되고 싶다는 마음가짐이 있으면 된다. 열심히 노력하면 누구나 될 수 있다. 호기심이 많다는 등의 자질이 있다면 더 좋다. 요즘 언론환경이 어려워서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 (웃음) … 매체가 너무 많아져서 시청자들 선택권이 넓어졌다고 하는데 정작 좋은 프로그램은 별로 없다.”

   

- 유료기사 등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유료기사들이 있는데 처음에 무료라는 인식을 너무 강하게 했다. 예를 들면 편하게 보는데 갑자기 비밀번호를 대라거나 돈을 내라고 한다. 충격을 완화하면서 편리하게 들어가는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유료기사로 한다고 컴퓨터에 뭘 깔아야 하고 … 유료기사와 같은 경우는 콘텐츠를 좋게 해서 하루 1~2개만 하는 게 좋다고 본다. 사람들이 돈을 지불해도 되겠다는 인식이 있을 때 맞다고 본다.”

- 이번 인터뷰에서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얼마 전 추석에 마산 박물관에 갔다. 그런데 창원 이야기를 집어넣으면서 옛날부터 창원의 부속도시인 것처럼 돼 있더라. 마산박물관인데 창원 다호리 유적과 같은 것을 전시하면서 마산을 창원의 부속도시인 것처럼 해 뒀더라, 옛날 마산은 하나의 독립된 포구였다. 일시적으로 창원이 커졌을 경우가 있었고 작아졌을 경우가 있겠다. 지금의 창원은 옛날의 창원과 달리 새로 만들어진 인위적인 도시다. 거기에 역사성을 부여할 수 있나. 유물 등을 통해서 인위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마산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다. 통합됐다고 식민지화 하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자율통합이 아니라 타율병합 또는 타율복속이라고 본다. 만약에 부산-경남-울산을 통합해서 대부산광역시라고 이름을 붙이면 좋겠는가. 또 옛 도심 창동에 공공극장을 만들 아이디어를 내서 활성화 시킬 방안도 강구하면 좋겠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