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창원시 등 울트라건설 컨소시엄과 도급계약…내달 초 공공부문 공사

도급계약 체결 기한을 넘기면서 사업 무산 우려를 낳았던 마산 로봇랜드 조성사업이 정상 추진된다.

경남도와 창원시, 경남도로봇산업진흥재단은 31일 오후 로봇랜드 민간사업자인 울트라건설 컨소시엄과 공공부문 도급계약을 체결했다.

만약 11월 13일까지 도급계약이 체결되지 않아 착공을 못 한다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승인한 로봇랜드 조성실행 계획은 실효될 위기에 있었다.

이날 체결한 도급계약은 공공부문 조성공사를 위한 것으로 계약금액은 596억 원이다.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은 도급계약 체결 조건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법정관리 중인 광림토건을 배제하고 계약을 체결했다. 광림토건 지분은 나머지 5개사가 인수하는 것으로 부산지법의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은 11월 초순 마산합포구 구산면 구복·반동리 일원에서 공공부문 부지조성공사에 착수하게 된다. 이후 진입로 공사, 하수처리시설 설치공사, 공공부문 건축공사, 공공부문 콘텐츠 공사가 단계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 그동안 문제가 됐던 민원 책임부분에 대해서도 경남도와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은 협상을 통해 이견을 좁혔다. 양측은 어업피해 보상에 대해서는 실시협약에 따르고, 해강학교 민원은 내용에 따라 서로 협조해 해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경남도와 창원시, 경남로봇산업진흥재단은 착공을 계기로 공사 중인 국도 5호선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 등과 연계해 이 지역이 창원 경제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조용호 경남로봇산업진흥재단 원장은 계약 체결 뒤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마산지역은 신성장동력이 부족한데 3조 원 규모의 로봇랜드 조성사업이 진행되면 침체한 마산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산 로봇랜드 조성사업은 마산합포구 구산면 반동리 일원 125만 9890㎡ 터에 추진 중이다.

재정비용 2600억 원(국비 560억 원·도비 1000억 원·시비 1100억 원)과 민간업자가 1000억 원을 투자해 테마파크, 로봇경기장, 연구개발(R&D) 센터 등 로봇산업진흥시설을 짓는 1단계 공공부문 사업과 민간이 3400억 원을 들여 호텔, 콘도 등 위락시설을 짓는 2단계 사업으로 계획돼 있다.

1단계 공사는 2016년 9월, 2단계 공사는 2018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의 자금 마련도 지난 4월 울트라건설 측이 950억 원 대출약정서를 제출하면서 해결된 바 있다. 또 정부에 요청한 국비 77억 원도 반영돼 국회 심사를 앞두고 있다. 이에 경남도와 창원시는 지난 8월 1단계 도로건설 등 공공부문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민원 문제 해결과 도급계약 체결이 이뤄지지 않아 지연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