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7일 진해구 김달진문학관서 시상식·문화행사 열려

제9회 김달진창원문학상 수상자에 서일옥 시인이 선정됐다.

(사)시사랑문화인협의회 창원시김달진문학관이 주관하고 창원시가 후원하는 김달진창원문학상 심사위원회 측은 "서일옥 시인의 작품은 평범한 듯 보이는 언어들 속에 예사롭지 않은 성찰의 깊이를 확보하고 있었고 일상과 현실을 향한 긍정적이고 따뜻한 시선이 돋보인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마산 출신인 서 시인은 1990년 경남신문 신춘문예 당선으로 데뷔해 한국시조시인협회상, 경남아동문학상을 받은 바 있으며 시집 <영화스케치> <그늘의 무늬> 등을 펴냈다.

   

시인은 "높은 정신적인 시 세계를 열었던 시인이자 승려였으며 한학자이자 교사로 일생을 살아오신 월하 김달진 선생의 시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이 상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함께 발표된 제4회 창원KC국제시문학상과 제7회 김달진문학상젊은시인상은 중국의 왕지시엔과 이현승 시인이 각각 차지했다. 시인이자 시사평론가, 번역가인 왕지시엔은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면서도 양식있고 가치 추구적인 정신을 지닌 글쓰기를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남 광양 출신인 이현승 시인은 "삶을 긍정과 선의의 눈으로 바라보는 진지한 탐구 능력과 은은한 해석적 개입 능력"이 심사위원들로부터 주목받았다.

김달진창원문학상 수상자인 서일옥 시인은 상금 1000만 원을 받게 되며, 왕지시엔과 이현승 시인에겐 각각 5000달러, 300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6일과 27일 진해구 소사동 김달진문학관과 생가, 진해구민회관 등에서 펼쳐지는 제18회 김달진문학제 때 김달진문학상 시상과 함께 진행된다.

26일 오후 4시 15분 진해구민회관 대공연장에서다.

지난 5월 확정된 제24회 김달진문학상의 영예는 정일근 시인(시 부문)과 오형엽 평론가(평론 부문)에게 돌아간 바 있다.

올해 김달진문학제도 예년처럼 기념식과 축하 공연, 동화구연대회, 문학심포지엄 등 다양한 문화행사와 함께 꾸며진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