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지매, 이기 머시라예?

김옥례(80) 아지매

노점이 줄을 선 시장 길을 따라 가다가 처음 보는 것을 발견했다. 펼쳐놓은 네 개의 상자에는 잘 키워 엄청 튼실한 다육식물 같기도 하다. 또 어찌보면 선인장 종류 같기도 하다.

“아지매, 이기 머시라예? 생전 처음 보는 긴데.”

우두커니 앉아 오가는 사람들을 보던 인동띠기 김옥례(80·대지면 학동마을)아지매는 말을 건네는 게 반가운 얼굴이다.

“몸에 참 좋은 기다. 와송이라꼬.”

“와송예? 먹는 기라예? 다육이처럼 화분에 키우는 긴 줄 알았다아입니꺼.”

“아이다, 이기 알로에처럼 갈아묵으모는 참말 좋다. 암에 좋다 안쿠나.”

“이거는 키우는 겁니꺼? 산에 가서 캐오는 깁니꺼?”

“가실에 산에 가서 쪼게헌 걸 캐와가꼬 키우모는 넉 달 지나면 굵어지면서 이리 잘 자란다아이가. 이거는 청석에 마이 있어서 내가 기어다니며 캔다아이가.”

인동띠기 아지매 말이 맞았다. 와송은 바위솔이라고도 하며, 옛날부터 민간요법, 한의학에서 널리 사용했다. 뛰어난 항암 효과가 있다고 했다. <동의학사전>에는 열을 내리고 피를 멈추게 하고 악성종기(암)에 최고의 특효약으로 쓰였다는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찧거나 달여 먹었는데 요즘은 생와송을 요구르트와 같이 믹서기에 갈아먹는다고 한다. 봄~여름 시기의 것이 가장 약성이 뛰어나서 제법 찾는 사람이 많다.

와송!

김옥례 아지매-와송


아재, 이기 머시라예?

한병권(72) 아재

“이걸 달여 먹으면 기운이 난답니더. 노약자들이 마이 묵꼬 암세포를 억제하고 암환자들 기력을 돋까준다꼬 마이 묵습니더.”

“아재, 이것도 약이 된다꼬예?”

부처손 또는 바위손이라고 했다. 유어면 작달마을 한병권 아재는 수년 전 동의보감을 보고 부처손이 여러 병에 약효가 뛰어난 걸 알고는 험한 산 속을 다니며 조금씩 채취를 한다고 했다.

“물이 없는 절벽 바구에서도 잘 자라는데 겨울이나 가뭄에는 누런 빛으로 오그라져 있다가도 물만 있으면 새파랗게 잎을 좌악 펴는 기라예. 참 신기하지예. 몇 년이 가도 절대 잘 안 죽습니더.”

한 뿌리에서 새파랗게 자라난 잎들이 하도 무성해서 큰 나무 한 그루를 보는 듯했다. 부처손은 항암, 불임 치료에 효과가 있고 어혈을 풀거나 정신 안정에도 좋다고 한다. 부처손은 달여 먹거나 술로 담가 약술로 먹기도 하고 그늘에서 말린 후 볶아 가루를 내어 꿀에 재어 먹는 방법도 있었다.

“이기 약도 되고 또 화초처럼 키워도 됩니더. 덜 자랐을 때 채취해가꼬 와서 잘 키웁니더. 집에서 내가 약초를 좀 마이 키웁니더. 암에 좋은 와송도 키우고예. 우리 동네 찾아와 이름만 대면 잘 알려줄 겁니더.”

한병권 아재-부처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