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15일 서울광장 촛불문화제 집중 참여로 지난 주말 잠시 주춤했던 도내 촛불이 이번주 다시 타오를 전망이다.

경남지역 60여 개 시민·사회·노동단체와 야당이 결성한 ‘국정원 부정선거 규탄 민주 수호 경남비상시국회의’는 오는 23∼24일 도내 곳곳에서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진실 규명을 요구하는 촛불문화제가 열린다고 18일 밝혔다.

23일 창원을 중심으로 같은 날 함안과 진해, 24일 거창과 양산에서 각각 촛불문화제가 열린다.

경남비상시국회의 실무를 담당하는 경남진보연합 최영란 사무국장은 “2주 전 처음으로 진해에서 별도로 문화제가 열렸다. 일부 지역에서는 고교생도 참여하기 시작했다”면서 “지역별로 국정원 규탄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국회 국정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참가자는 갈수록 더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앞서 지난 주말 촛불문화제가 열린 곳은 거창(17일·참석자 80여 명) 단 한 곳이었다. 지난 14일 서울광장 앞 집회에 도민들이 대거 참여했기 때문이었다.

경남비상시국회의에 따르면 지난 14일 서울광장 앞 전국 시국회의 주최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에 도민 80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진보연합 관계자는 “관광버스만 15대가 갔고, 자동차 등으로 개별적으로 간 이를 합치면 경남비상시국회의 소속 단체 회원 800여 명이 서울로 갔다. 참석자 대부분 14일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 뒤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가 주최하는 ‘광복 68주년 기념 8·15 평화통일대회 전야제와 15일 본 행사에 함께 참여하고서 경남으로 왔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15일 8·15 평화통일대회에서 일부 집회 참가자가 도로를 점거하자 경찰이 물대포를 쏘며 진압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달 20일 울산 현대차 비정규직 희망버스 때 경찰이 위협용으로 잠깐 물대포를 쏜 적은 있지만 서울 시내에서 물대포를 쏘기는 박근혜 정부 들어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 과정에서 집회 참가자 300여 명이 경찰에 연행됐으며 이중 경남 참가자 25명가량이 연행돼 뒤늦게 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