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국회의원 촉구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물질 유출에 대한 국내 영향을 대비한 정부 대책뿐만 아니라 유엔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민주당 조경태 의원은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에게 △유엔차원 방사능 감시단 일본 파견 △일본상품에 대한 국제적인 감시와 규제 △일본 근해에서 생산하는 수산물 반출금지 조치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13일 밝혔다.

조 의원은 서한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하루 300t씩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나가는데 대해 "오염수는 해류를 통해 세계 각국 바다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고, 구름과 비가 돼 세계 모든 토양을 오염시킬 수 있다"며 "일본당국은 세계 모든 인민의 생명과 건강의 심각한 위해를 방치하고 있으며, 심지어 사실을 은폐한 의혹은 인류를 향한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날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위원회에서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물질 유출에 대한 안일한 정부 대책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장하나 부대표는 이날 "일본의 최인접 국가인 대한민국 정부가 마치 일본의 공보국이라도 되는 것처럼 방사능 괴담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정홍원 국무총리 사과, 위기관리 매뉴얼 주관 부처인 원자력안전위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